서울경찰청장 원경환·부산청장 이용표…경찰고위직 인사

인천청장에는 이상로…경찰청 차장 등 3명은 유임
치안감 승진자 4명 포함 17명 전보인사도 단행
정부는 29일 원경환 인천지방경찰청장을 서울경찰청장으로 내정하는 내용 등을 담은 경찰 치안정감 승진·전보인사를 단행했다.이용표 경남경찰청장은 부산경찰청장으로, 이상로 대전경찰청장은 인천경찰청으로 각각 승진 내정됐다.

경찰청장(치안총감) 아래 계급인 치안정감은 경찰 조직 내 6명으로, 차기 경찰청장의 잠재적 후보군이다.

임호선 경찰청 차장·허경렬 경기남부경찰청장·이상정 경찰대학장은 유임됐다.이로써 치안정감 6명의 입직(경찰 입문)경로별 배분은 경찰대 3명, 간부후보 3명이 됐다.

지역은 충청 2명, 대구경북(TK)·부산경남(PK)·호남·강원 각 1명이다.

정부는 이날 경무관 4명의 치안감 승진 인사도 함께했다.김진표 경찰청 대변인은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으로, 노승일 경찰청 과학수사관리관은 경찰청 교통국장으로, 김재규 경찰청 수사구조개혁단장은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으로, 조용식 서울경찰청 경무부장은 서울청 차장으로 각각 치안감 승진과 함께 전보 내정됐다.

수평이동하는 치안감 13명의 전보인사도 함께 단행됐다.

이준섭 대구경찰청장은 경찰청 보안국장, 박화진 경찰인재개발원장은 경찰청 외사국장, 박기호 경기남부경찰청 차장은 경찰인재개발원장, 정창배 서울청 차장은 중앙경찰학교장, 이철구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은 대구청장으로 각각 이동한다.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은 대전경찰청장, 박건찬 중앙경찰학교장은 울산청장, 김재원 경찰청 외사국장은 경기남부청 차장, 최해영 경찰청 교통국장은 경기북부경찰청장, 박재진 경찰청 보안국장은 충남경찰청장, 김기출 경기북부청장은 경북경찰청장, 김창룡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은 경남청장, 이재열 충남청장은 경찰청 경무담당관실 소속 공로연수 대상으로 전보된다.

경찰청은 "업무성과와 전문성, 도덕성 등에 대한 평가와 입직경로 및 출신지역 등을 고려하는 한편, 개인의 경력과 능력 등도 감안했다"고 밝혔다.

하반기 고위직 인사가 이뤄짐에 따라 이후 경무관 이하 경찰 조직 인사가 차례로 이어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