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 "트럼프-시진핑 회동, 일시적 안도감만 줄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이번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회동은 시장에 일시적인 안도감만 줄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이 나왔다.

TS롬바르드의 보 주앙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23일(미국시간) CNBC방송에 출연해 두 정상의 만남에 시장의 기대가 크지만, 이번 회동에서는 사진 촬영과 가짜 합의(mock deal), 시장의 일시적 안도만 예상된다고 말했다.그는 "이번 합의가 양국의 장기적 휴전을 끌어내지 못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미국과 중국의 무역긴장은 계속해서 고조될 것으로 보 이코노미스트는 내다봤다.

또 중국 경제는 무역전쟁으로 큰 타격을 입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내년 초부터 0.5~0.7%포인트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그는 예상했다.중국이 미국과의 양자 관계에서 긴장을 더 촉발하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관세 전쟁이 계속된다면 중국 정부는 사실상 위안화 약세를 허용할 것으로 주앙 이코노미스트는 전망했다.

위안화 추가 하락시 중국이 `환율조작국`에 지정될 위험에 대해서 그는 그러나 그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지적했다.

주앙 이코노미스트는 "관세 부과나 무역 협상이나 이미 모든 일이 벌어졌다. 무역전쟁은 환율조작국 지정에 앞서 이미 더 나쁜 시나리오가 벌어진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티몬,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 100대 선착순 판매 개시

ㆍ강성훈 박소현, 카메라 꺼진 줄 모르고 포옹하다…`들통?`

ㆍ개리 아내, `아무도 몰랐다`…10살 연하 리쌍컴퍼니 직원?

ㆍ손예진 나이?…"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ㆍ낸시랭 “올해 한국 떠날 것, 다른 나라서 인생 2막”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