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2공항 사전 타당성 재조사 '성산읍' 선정결과 중점 검증

1차 보고회서 연구계획 발표…"검증위원회 이번 주 구성" 합의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에 제2공항을 짓는 문제를 검토하기 위한 사전 타당성 재조사에서 소음 피해 등 입지선정 결과의 적정성에 대해 중점 검토되고 있다.'제2공항 입지선정 사전 타당성 재조사' 연구 용역을 맡은 아주대 산학협력단은 11일 제주도 2청사에서 1차 중간연구보고회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주요 검토사항은 2015년 11월 발표한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로 나온 소음 피해 평가 및 보상 관련 규정, 사전 타당성 조사 기간 및 범위 등의 적정성 등이다.

소음 평가와 관련, 성산읍보다 가구 수가 적은 다른 후보지(대정읍 신도-2)가 소음 피해가 더 큰 것으로 결과가 도출됐다.소음 피해를 받을 것으로 예상한 신도-1 후보지에 있는 것으로 당시 조사된 26만4천여㎡ 규모의 건축물 존재 여부도 검토 대상이다.

성산읍 인근의 구좌읍 하도리 철새도래지의 항행 간섭 및 영향과 오름 절취 여부도 주요 검토사항이다.

용역단은 또 2015년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 입지의 지하동굴 등 지질과 군사공항 이용 우려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오세창 아주대 산학협력단 교수는 "지질에 관해서는 관련 용역이 별도로 수행되고 있어 그 결과를 수용할 예정이며, 군사공항 이용 여부에 대해서는 국토부의 입장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산읍이 입지로 결정되기까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산정된 가중치와 자료 신빙성도 분석하고 있다.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는 정석비행장에서 안개 등 자체 기상 자료를 받아 분석했다.제2공항 반대단체는 이런 정석비행장 자체 자료들이 신빙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제주의 공항 인프라 확충 필요성과 기존 제주공항 확장안에 대해서도 검증할 예정이다.

용역단은 2015년 사전 타당성 조사가 공항 인프라 검토에서 대안 제시, 그 대안에 대한 결과 발표까지 이뤄진 점이 관련 근거에 맞는지도 검토 중이다.
사전 타당성 재조사는 제2공항 신설에 대한 첨예한 논란 끝에 제2공항의 근거가 된 2015년 사전 타당성 조사를 검증하기 위해 지난 6월 착수했다.

애초 검토위원회부터 구성하기로 했으나 아직 위원을 선정하지 못했다.

국토부와 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는 이번 주 중 검토위 위원을 추천·선정하고 그 결과를 오는 17일 공개 발표하기로 합의했다.

2차 중간보고회 성격의 추가 보고회와 최종 보고회는 검토위에서 시기를 결정해 마련할 계획이다.국토부와 반대대책위는 애초 3개월로 정해진 타당성 재조사 용역 수행 기간의 연장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합의하지 못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