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빔]미국 자동차 시장 지형이 바뀐다

-포드의 극단적 선택, "북미서 세단 없앤다"
-미 빅3, 픽업·SUV 집중 '가속화'

연초 포드의 '깜짝 발언'이 현실로 다가오는 모습이다. 수 년 내에 북미 시장에서 포드의 세단과 컴팩트카 등이 사라질 전망이다. 포드의 이러한 결정은 놀랍기까지 하다. 포커스 액티브와 머스탱을 제외한 승용 라인업을 전부 없애겠다는 계획은 다소 극단적으로 느껴진다. 퓨전, 피에스타, 토러스 등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세단 라인업들이 수년 안에 북미 시장에서 사라진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이다. 왜 포드는 이런 결정을 했을까. 짐 헤켓(Jim Hackett) 포드 CEO는 "현재 우리 사업의 건강한 부분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가치가 떨어지는 부문은 단호히 처리할 것"이란 메시지를 끊임 없이 전달해왔다.

헤켓이 말하는 포드의 '건강한' 부문은 무엇일까. 그 중심엔 픽업 트럭과 크로스오버, SUV다. 수년 째 미국 베스트셀링카 1위를 수성해온 픽업 F-150을 필두로 '크고 실용적인 차'가 포드의 수익구조에 중요한 역할을 지하고 있다.

결국 포드는 체면보다 실리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판매대수가 적고 이익률이 낮은 세단과 컴팩트카를 과감히 정리하겠단 이야기다. 다양한 라인업으로 모든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추겠단 욕심도 내려놓은 듯 하다. 이 같은 결정엔 재정적인 요소도 크게 작용했다. 2022년까지 포드는 제품 라인업 정리 등 대대적인 상품계획 변화를 통해 225억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친환경 라인업 강화의 일환으로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개발에 110억 달러를 투자하기 위해 현금도 확보할 계획이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