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만 4번'…바른미래당 '유일한 PK' 하태경

바른미래당 유일 부산·경남(PK) 지역(해운대갑) 재선 의원이다.
정치인으로서는 드문 물리학도 출신이다.서울대 물리학과 재학 시절 민주화운동을 하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2차례 복역하기도 했다.

같은 당 오세정 의원과는 '사제지간'이다.

하 의원은 바른미래당 출범으로 재학 당시 같은 과 교수였던 오 의원과 같은 당 동료로서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탈북자 지원 활동을 하기 위해 중국 국경지대인 길림성으로 유학을 떠나, 북한 인권운동을 본격 시작했다.

북한 민간인을 위한 라디오 방송국 '열린북한방송'을 7년여 동안 운영하기도 했다.

2012년 19대 총선 때 새누리당 소속으로 부산 해운대구·기장을에 출마해 당선되며 국회에 입성했고, 20대 총선 해운대갑에서 재선에 성공했다.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국조특위'에서 활약하며 이름을 알리면서 네티즌들로부터 '하태핫태'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바른정당 시절 두 차례 최고위원을 지냈다.

이어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앞장서 바른미래당 통합 후 최고위원을 한차례 더 했기에 이번이 4번째 최고위원직이다.부인 김숙영 씨와 2남 1녀.
▲ 부산(50) ▲ 부산 브니엘고 ▲ 서울대 물리학과 ▲ 중국 길림대 경제학박사 ▲ 열린북한방송 대표 ▲ 제 19·20대 국회의원 ▲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 ▲ 바른정당 부산시당 위원장 ▲ 바른정당 최고위원 ▲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