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전대 D-2… '컷오프 조작 의혹 제기' 박주원 징계

불법 여론조사 적발해 고발…오늘부터 사흘간 ARS 투표

바른미래당이 차기 지도부를 뽑는 9·2 전당대회를 이틀 앞두고 어수선한 분위기다.지난 11일 당대표 후보 압축을 위해 실시된 예비경선(컷오프)과 관련해 박주원 전 경기 안산시장 후보를 비롯한 일부 당원들이 ARS 투표 조작 의혹 등을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바른미래당은 31일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박주원 전 후보 등 당원 4명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 훼손' 책임을 물어 당원권 정지 2년의 비상징계를 내리기로 의결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당 선관위의 사실관계 확인과 설명에도 불구하고 예비경선과 본선 ARS 시행업체와 관련한 허위사실을 지속적으로 유포, 당 선관위의 업무를 방해하고 당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징계 사유를 설명했다.국민의당 최고위원을 지낸 박 전 후보 등은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장성민 전 의원을 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비대위는 이날 한 여론조사 업체가 당원들을 대상으로 ARS 방식의 불법 여론조사를 한 사실을 확인하고, 당원인 업체 대표 최 모 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이 업체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미등록 업체로 언론 공포용 여론조사를 시행할 수 없는 업체"라면서 "금지된 방식이자, 본선 투표 방식 중 하나인 ARS 투표를 모방해 당원에게 혼란을 초래 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고 고발 이유를 소개했다.바른미래당은 지난 28∼2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투표시스템인 '케이보팅'(K-voting)을 이용한 당원 투표를 실시한 데 이어 온라인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당원들을 대상으로 이날 오전 9시부터 전대 당일인 2일 오전 11시까지 ARS 투표를 진행한다.

일반국민 여론조사는 전날 시작해 이날 오후 9시에 종료된다.

마감 시간 이전에 표본 수 2천명을 모두 채우면 조기 종료한다.투표가 모두 끝나면 책임 당원 50%, 일반 당원 25%, 일반국민 여론조사 25%를 반영해 2일 오후 당대표와 3명의 최고위원을 최종 선출한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