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무한 잠재력… '국제방송영상마켓' 다음달 5일 개막

세계 각국의 방송영상 전문가들이 모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 방송·영상콘텐츠 행사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18’이 다음달 5~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세계 41개국에서 200여 개 방송 관계사가 참여한다. 대만 드라마제작사연합, 태국 국립영상콘텐츠연합(MPC), 북유럽 최대 배급사 에코라이츠, 중국 최대 영상플랫폼 아이치이 등이 방문할 예정이다. 국내 지상파 방송사와 종합편성채널, 복수채널사용사업자, 독립제작사, 배급사 등도 전시사로 함께한다. 가상현실(VR) 콘텐츠 기업인 아바엔터테인먼트, 바로텍시너지 등도 첨단 영상콘텐츠를 선보인다.올해는 ‘콘텐츠, 무한한 잠재력을 발견하다’를 주제로 방송·영상콘텐츠의 수출 방식과 장르, 플랫폼의 다양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완성된 콘텐츠뿐 아니라 기획안, 포맷 같은 원천콘텐츠의 수출 계약을 지원하고, 드라마 중심에서 벗어나 예능, 다큐멘터리, 1인 미디어 등 다양한 장르의 수출 기회를 타진한다.

다양한 연계 행사도 마련된다. 방송포맷 행사인 ‘글로벌 포맷마켓 2018’이 9월4~6일 삼성동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다. 최신 포맷산업의 동향을 공유하기 위한 ‘방송포맷 콘퍼런스’도 열린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