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강 "IOC 위원에 서경배 회장 추천한 적 없다"

"본인의 개인 자격 추천 여부도 확인 안 돼"…문체위서 밝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27일 정부가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으로 추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노 차관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왜 서 회장을 IOC 위원으로 추천했는가'라는 바른미래당 이동섭 의원의 질의에 "개인 자격의 IOC 위원을 정부가 추천하는 경우는 공식적으로 없다"고 답변했다.

노 차관은 "개인 자격의 경우 IOC 위원 3명의 추천만 있으면 누구든지 IOC 위원 후보로 추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 회장 본인이 개인 자격으로 추천한 것인가'라는 안민석 문체위원장의 질의에도 "IOC가 경위를 알려온 바가 없다.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안 위원장은 "서 회장이 '셀프 추천' 했다고 쳐도 주무부처 장, 차관이 경위를 모르고 있다는 것은 직무 유기"라며 "언론에도 보도됐는데 나몰라라 하는 것은 국민이 볼 때 납득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007 작전하듯이 비밀스럽게 하기보다 국민에 공개할 부분은 공개해야 한다"며 "다만 상임위에서 어떻게 다룰지는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해보자"고 덧붙였다.앞서 이동섭 의원은 "문체부가 청와대 고위관계자 제안에 따라 체육계와 무관한 서 회장을 IOC 위원으로 추천했다가 탈락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