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남북한 평화·번영속 살길 희망… 이뤄질 수도 있을듯"

백악관서 남북정상회담에 첫 육성 평가…"김정은과 몇 주 내에 만날 것"
"핵무기 없고 한국인 함께 살며 꿈 나누는 한반도에서 경기하는 날 오길 바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북한과 남한, 한국(한반도 전체를 의미)의 모든 사람이 언젠가 화합과 번영, 평화 속에서 살 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 "그리고 그 일은 일어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을 방문한 자국 평창동계올림픽 대표선수단을 격려하는 자리에서 연내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비핵화 원칙에 합의한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가 (북한과 비핵화 대화를) 시작할 때 사람들은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두 가지 대안이 있다고 했다.북한이 원하는 것(핵무기)을 갖게 놔두거나 전쟁을 하는 것이다"면서 "지금 우리는 어느 누가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은 대안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나는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몇 주 내에 만날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 지역과 한반도 전체를 비핵화하려고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핵무기가 없고 모든 한국인이 함께 살 수 있고 꿈을 나눌 수 있는 한반도에서 올림픽 선수들이 경기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정상이 공동 발표한 '판문점 선언'과 관련해 트위터에서 "한국전쟁이 끝날 것이다! 미국과 모든 위대한 미국인은 한국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매우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미사일 발사와 핵 실험의 격렬한 한 해가 지나고 남북 간 역사적인 만남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좋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오직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 말했다.아울러 그는 "내 좋은 친구인 시진핑 주석이, 특별히 북한과의 국경에서 미국에 큰 도움을 줬다는 것을 잊지 말아달라"며 "그가 없었다면 더 길고 힘든 과정이 됐을 것"이라고 칭찬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