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슬로바키아와 정상회담… "상호협력 확대 가능성 커"

키스카 대통령 "평창올림픽 훌륭히 개최…평화적 대화 위한 시그널 보내"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한국과 슬로바키아는 역동적 국민성에 기반해 앞으로도 큰 발전을 이루고, 상호 협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안드레이 키스카 슬로바키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양국 간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제반 방안에 대해 폭넓게 이야기해 나가자"고 제의했다.

문 대통령은 "키스카 대통령님의 한국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평창올림픽으로 방한했을 때 제대로 뵙지 못해 아쉬웠는데 이번에 다시 방한해 주셔서 반갑고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슬로바키아 독립과 양국 간 수교 25주년이 되는 해"라며 "이런 상징적인 해에 슬로바키아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공식 방한하신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문 대통령은 "한국과 슬로바키아는 길지 않은 수교 역사에도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관계를 발전시켰다"며 "특히, 양국 간 교역은 지난해 30억 달러에 달하게 됐고, 기아자동차와 삼성전자 등 우리 기업들이 슬로바키아에 진출해 양국 모두에게 호혜적인 경제 협력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슬로바키아는 성공적인 체제 전환과 함께 나토와 EU(유럽연합) 가입으로 정치적 안정과 빠른 경제 발전을 동시에 이뤘다"며 "근래에 EU 의장국과 유엔 총회 의장국을 맡았고, 내년에는 유럽안보협력기구 의장국에 취임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키스카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은 아주 훌륭하게 개최됐다"며 "한국을 위해 훌륭한 홍보가 됐고, 평화적 대화를 위한 강력한 시그널을 보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또 "올림픽을 네 번 관람했는데 한국에서 열린 올림픽은 대단한 경험이었다"며 "불과 음악, 라이브, 아티스트들이 어우러져 발레를 하는 것 같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슬로바키아에서 한국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슬로바키아에서는 한국을 친구처럼 생각하고, 슬로바키아에 많은 투자를 한 기업이 있는 나라로 여긴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100개 이상의 한국 기업이 슬로바키아에 투자해 수 천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슬로바키아 국민에게 훌륭한 기업에서 일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의 대규모 투자에 사의를 표했다.키스카 대통령은 양국 수교 25주년을 맞아 전날 2박 3일 일정으로 방한했다.

이날 정상회담에는 슬로바키아 측에서 라스티슬라우 호바네츠 경제부 차관, 밀라 라이치악 주한대사, 슈테판 로즈코팔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홍장표 경제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이태로 주슬로바키아 대사 등이 배석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