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베트남 교역 3년 내 1000억달러로 확대"

문 대통령·쩐다이꽝 주석 회담…6개 분야 경제협력 MOU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하노이 주석궁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쩐다이꽝 국가주석과 함께 어린이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두 정상은 수교 25주년을 맞아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하노이=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하노이 주석궁에서 쩐다이꽝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수교 25주년을 맞은 양국 관계의 발전 비전과 협력 방안을 담은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또 현재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격상하는 데 공감하고 양국 교역 규모(2017년 639억달러)를 2020년까지 1000억달러로 늘려나가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정상회담 후 양국 정부는 두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교역 1000억달러 달성 액션플랜, 소재부품산업 협력, 교통 및 인프라 협력, 건설 및 도시개발 협력, 4차 산업혁명 대응 협력, 한·베트남 고용허가제 등 여섯 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25년간 비약적으로 관계를 발전시켜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모범적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가운데 우리 마음에 남아 있는 양국 간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하노이=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