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여야대표 청와대 초청 회동 추진

靑 "여야 대표회담 제안 위해 각 당 대표 일정 확인 중"
한국당 제외 여야 긍정적…한국당은 신중 기류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이뤄진 정상외교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여야 대표들을 대상으로 청와대 초청 회동을 추진하고 있다.청와대 관계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하기 위해 정무수석실에서 각 당 대표들의 일정을 확인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야당이 청와대의 초청에 응할 경우 청와대는 이르면 다음 주 중 문 대통령과 여야대표 간 회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과거 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뒤에도 여야 대표들에게 외교 성과를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 바 있다.회동이 성사될 경우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개·폐회식 때 방남한 김여정·김영철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나눈 대화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등 미국 대표단과 나눈 대화를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여야대표들에게 설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오는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할 수 있도록 국회가 개헌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하는 한편, 정부의 각종 개혁 조치를 뒷받침하기 위한 법안 통과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회동 구상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긍정적 입장을 보였다.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적극 환영 입장을 밝히며 여야 모두 초당적으로 회동에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 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추미애 대표는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 기반 조성을 위한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은 시의적절한 제안이라고 본다"며 "여야 대표들이 초당적으로 협력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청와대 대표회담을 제안한 바른미래당도 참석 가능성이 높다.다만 2명의 공동대표 체제인 만큼 박주선·유승민 대표가 협의해 한 명만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역시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청와대로부터 제안을 받았고 당연히 참석하겠다고 했다"고 밝혔고, 정의당 역시 청와대로부터 연락을 받고 일정을 조정 중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다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측은 "청와대 측으로부터 영수회담 초청 관련 공식적인 제안을 아직 받지 못했다"며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홍 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식적이 제의가 와봐야 참석할지, 하지 않을지 고려해 볼 것"이라며 "홍 대표와의 단독 영수회담인지, 다른 야당 대표들이 함께하는지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당으로부터 청와대의 여야 대표 회동 제의 보고를 받았지만, 참석 여부 등에 관한 특별한 언급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홍 대표는 지난해에도 문 대통령이 제안한 청와대 초청 회동에 불참했으며, 올해 청와대 신년 인사회 참석 요청도 거부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