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팀 공격수 한수진 "일본전은 체력 더 방전"

올림픽 최초의 남북 단일팀이 일본을 맞아 역사적 첫 골을 내며 분투했고, 선수들은 온 힘을 쏟아냈다.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은 14일 강원도 강릉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별리그 B조 3차전에서 1-4(0-2 1-0 0-2)로 패했다.한국의 점수 칸에 '0'이 아닌 숫자가 새겨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단일팀 공격수 한수진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한 경기 뛰고 나면 아마 모든 선수가 체력이 방전될 것"이라며 "일본전만큼은 체력이 더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일본전이라서 없는 힘까지 긁어모아 뛰었다는 얘기다.한수진은 이날 18분35초간 빙판을 누비며 유효 슈팅도 1개 날렸다.

그는 "일본은 속도는 차이가 나지만 체격이 비슷해 몸싸움 등에서 주눅이 들지 않고 더 과감하게 들어갔다"며 "지난해 일본과 붙었을 때만 해도 거의 9대1의 비율로 밀렸다면 이번엔 올림픽 무대임에도 더 대등한 경기였던 것 같다"고 자평했다.

이어 "랭킹 차이는 있지만, 일방적으로 밀리지 않고 비등비등하게 한 경기"라며 "한일전이라서 선수들이 더 이를 악물고 뛰었다"고 힘줘 말했다.앞서 두 경기에서 스위스, 스웨덴 등 강호를 맞아 연달아 0-8로 무너졌던 단일팀으로서는 이날 경기가 나름의 '선전'이었다.

한수진은 "뒤로 갈수록 부담이 적어진 것 같다"며 "첫 올림픽이라 긴장을 많이 하기는 했어도 솔직히 첫 두 경기도 그렇게 많은 실점이 날 경기는 아니었다.

이제야 몸이 풀린 것 같다"고 웃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