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훈련 김하늘 "졸업장 못 받았지만 응원 많이 받았어요"

"체중 감량으로 스케이팅 가벼워져…긴장하지 않고 연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한국 선수단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선수인 피겨스케이팅 김하늘(16·평촌중)은 7일 열린 중학교 졸업식에 참석하지 못했다.올림픽 준비를 위해 이날 강릉 선수촌에 입촌했기 때문이다.

입촌 후 첫 훈련을 진행한 8일 아침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만난 김하늘은 아직 졸업장은 받지 못했지만, 대신 어느 때보다 많은 응원을 받았다며 기대에 부응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하늘은 "(훈련 때문에)학교에 많이 못 가다 보니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이 많지 않다"며 "그런데 지난달 3차 선발전이 끝난 뒤에 초등학교 시절 친구들까지 TV를 봤다며 축하해줬다"고 웃었다.이어 "이렇게 응원을 많이 받아본 건 처음이라 감사하고, 그만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크다"며 올림픽이 끝난 뒤 웃으며 졸업장을 받으러 돌아가고 싶다고 했다.

김하늘은 지난달 대만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4대륙선수권대회에서 자신의 최고점을 훌쩍 뛰어넘은 173.10점을 기록하는 등 올림픽을 앞두고 부쩍 상승세를 타고 있다.

김하늘은 좋은 힘과 빠른 회전이라는 강점을 살리기 위해 점프에 탄력을 주는 운동에 집중했고, 체중을 감량한 것이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고 했다.김하늘은 "1차 선발전을 마친 뒤 몸이 무거운 감이 있어 2~3㎏을 감량했다"며 "적응 단계를 거쳐 39㎏대를 유지하면서 스케이팅도 가벼워지고 기술적인 면도 좋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4대륙선수권대회에서는 함께 타는 외국 선수들이 키도 크고 스케이팅도 시원시원하고 몸을 크게 사용하더라"며 "그런 것을 보며 같이 하다 보니 내게도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올림픽 출전과 선수촌 생활 등 모든 것이 처음인 김하늘은 전날 강릉으로 이동하는 차 안에서 눈을 붙인 데다 첫 선수촌 생활의 설렘까지 겹쳐 잠을 설쳤다고 했다.하지만 대회에 돌입하면 긴장과 부담감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경기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김하늘은 "박소연·김해진 언니 등 올림픽을 경험한 선수들은 모두 '너무 잘하려다 보니 긴장되더라'며 그냥 즐기라고 하더라"면서 "긴장하면 아무래도 몸이 달라지니, 연습이 잘 돼 있다는 것을 믿고 집중해서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