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직원 가상화폐 '익절'에 시민들 "뒤통수 맞은 느낌"

사건팀 = 정부의 가상화폐 대책에 관여한 금융감독원 직원이 대책발표 직전에 '익절'(이익을 보고 팔아치움)해 50%가 넘는 수익을 얻은 사실이 드러나자 시민들과 투자자들은 분노를 금치 못했다.

일부 시민들은 앞으로 정부의 규제 발표를 어떻게 믿고 따르겠느냐고 성토하기도 했다.가상화폐에 수백만원을 투자했다는 김준희(32)씨는 "여윳돈으로 하는 것이라 등락이 생계에 영향을 준다거나 하는 게 아닌데도 금감원 직원의 행태에 매우 화가 난다"며 "많은 사람이 혼란을 겪을 때 공적인 자리에서 직무상 얻은 정보로 혼자 사리사욕을 챙긴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부동산 대책 등 앞으로 정부가 하는 경제 관련 규제가 싸잡아 의심을 받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대박을 노리고 가상화폐에 투자한다는 한모(34)씨는 "정부는 규제한다고 하는데 정보를 먼저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뒤통수를 친 것"이라며 "이 나라 기득권들이 하는 일이 다 그렇지 싶다"고 냉소했다.

직장인 박모(31)씨는 "정부가 가상화폐 투자를 투기로 정의하더니 스스로 투기해서 개미들 돈만 뽑아먹은 것 아니냐"며 "주식판에서 소위 세력들이나 하는 짓을 국가기관이 저질렀다"고 분기탱천했다.박씨는 "부처 간에 조율도 하지 않고 무작정 규제부터 한다는 처사도 마음에 들지 않는데 금전 거래를 총괄한다는 부서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인터넷에서도 금감원 직원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한 포털사이트에 게시된 관련 기사의 댓글은 "가족, 지인 전부 조사하라"(gall****), "한 사람뿐이겠느냐"(cho8***) 등 분노 일색이었다.가상화폐는 금융상품이 아니어서 금감원 직원도 거래에 제한은 없다는 언론의 지적에 "금융상품으로 볼 수 없다면서 관여는 왜 하느냐"(dbfp****), "세금은 왜 걷으려 하느냐"(lkjk****) 등 가상화폐 규제에 불만을 쏟아내기도 했다.

가상화폐 커뮤니티에서도 회원들이 '금감원은 물론 법무부도 전 직원 조사가 필요하다', '다른 금감원 직원들은 주변인 계좌로 수억원 했을지 모른다' 등 추가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상당수 회원은 '작년 7월에 시작했는데 어떻게 12월까지 50%밖에 수익을 못 올렸느냐. 그 사이에 비트코인이 6배가량 뛰었는데', '나 같으면 1억은 넘게 벌었겠다', '금액이 너무 적은데 조작이 아니겠느냐' 등 조사 결과를 믿지 못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비트코인갤러리에서는 "금감원뿐 아니라 청와대·법무부·국회 재경위 등에도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하기는 글도 올라왔다.

일부는 "당신 같으면 미리 알게 됐는데 안 팔고 놔둘 수 있겠느냐. 좀 불쌍하다"며 직원을 두둔했지만, 다수는 "(금감원 직원이 가상화폐 투자를) 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 이용자는 "금감원 직원도 팔았다는데 아직 들고 있는 사람들은 무슨 배짱인지 모르겠다"고 비꼬기도 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