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선거법 개정안 좌초 조짐…야당 "즉각 조기총선 치러야"

이탈리아 주요 정당들이 조기 총선의 전제 조건인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가까스로 마련한 선거법 개정안이 사장될 위기에 처했다.

집권 민주당을 비롯해 이탈리아 주요 정당 4개가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한 에마누엘레 피아노 민주당 의원은 8일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합의는 생명력을 잃었다"고 밝혔다.하원은 선거법 개정안을 둘러싼 정당 간 알력이 지속되자 개정안 세부 조항에 대한 표결을 중단한 채 정당들로 하여금 법안에 대해 추가 논의를 하도록 조치했다. 그러나 각 당의 이해관계에 따른 견해차가 워낙 커 개정안이 좌초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민주당과 포퓰리즘 성향의 1야당 오성운동,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이끄는 우파 정당 전진이탈리아, 극우 정당 북부동맹 등 이탈리아 주요 4개 정당은 각 당이 얻은 지지율만큼 의석 수를 보장받는 독일식 비례대표제 채택과 의회 진입 하한선을 지지율 5%로 하는 내용의 선거법 개정안에 최근 합의했다.

이들 정당은 개정안에 대한 하원 토의를 벌였지만 예상보다 거센 이견이 표출됐다. 7일 개정안에 대한 일부 조항을 놓고 벌인 하원 비밀투표에서 60표에 달하는 '반란표'가 나오기도 했다.선거법 개정안 합의가 사실상 힘을 잃자 오성운동의 차기 유력 주자인 루이지 디 마이오 의원은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할 수는 없다. 이번 의회는 여기서 끝내고, 즉시 총선을 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부동맹도 "긴급명령 등으로 새로운 선거법을 입안해 하루 빨리 총선을 진행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이에 마테오 리케티 민주당 대변인도 "의회가 선거법 개정안에 합의할 수 없다면 이번 의회가 과연 지속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며 조기 총선에 동조하는 뉘앙스를 전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탈리아 현행 의회 임기는 내년 5월까지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