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개헌당론 정한 날 박지원 만난 孫 "개헌이 대세"

孫 "조기대선시 '2018년 국민투표' 대안도 현명해…곧 큰 변화 있을 것"
박지원 "安 개헌 입장 피력, 孫이 '분명한 입장 취해달라'고 한데 따른 것"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3일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했다.내년 조기 대선이 가시화된 시점에 개헌을 매개로 한 제3지대 정계개편 논의의 한 축으로 손 전 대표와 국민의당 간의 연대설도 끊임없이 거론되는 상황이어서 이번 회동은 관심을 끌었다.

마침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즉각적인 개헌 추진을 당론으로 채택한 직후여서 개헌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고 있는 손 전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에 더욱 시선이 집중됐다.

안철수 전 대표도 전날 개헌 로드맵을 제시, 이전보다 한 단계 진전된 입장을 보인 상태이다.오찬을 마친 후 손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이 개헌 당론을 결정하고 안철수 전 대표도 이에 동의했다는 소식에 "아주 크게 환영을 한다"며 "개헌은 우리나라 대세다.

그것을 국민의당에서 받아들인 것은 아주 잘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만약 헌법재판소 의결이 빨라져서 조기 대선이 이뤄진다고 그러면 거기에 대한 대안으로 2018년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를 한다는 것도 현명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손 전 대표는 향후 국민의당과의 연대에 대해선 "개헌과 당(黨) 이런 것 하고는 좀 별개"라면서도 "개혁세력이 크게 서로 연대하고 힘을 합치고 그렇게 해서 새로운 나라 만드는 것은 제가 진작부터 얘기하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안 전 대표와 추가로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앞으로 개헌 문제와 우리나라를 바꿔가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생각"이라며 "우리나라 정치에 커다란 변화가 곧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미래 제1당인 민주당이 찬성하지 않으면 개헌이 어렵기 때문에 우리 당에서도 추진하겠지만, 국회 개헌특위가 구성됐을 때 여러 난관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그는 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 등 민주당 내 개헌 세력과 접촉할 계획에 대해선 "거기도 자주 연락한다"며 "지금은 미래의 제1당인 민주당에서 어떻게 나오느냐가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나 손 전 대표의 국민의당 입당과 신당 창당 등에 대해선 전혀 얘기하지 않았다고 두 사람은 입을 모았다.

박 원내대표는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손 전 대표가 '안 전 대표가 개헌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취해주면 좋겠다'고 해서 저도 수차례 얘기했고 어제 그런 것을 얘기하기로 사전 논의가 돼서 오늘 한 번 만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손 전 대표와의 회동 직전에 개헌 당론이 결정된 것이 "우연의 일치"라며 "손 전 대표와 저의 만남을 위해서 당론 결정이 이뤄진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개헌 당론 결정이 '제3지대' 형성을 촉발할지에 대해선 "정치권이 그렇게 빨리 변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탄핵이 언제 인용될 것인지 헌법재판소의 결정사항을 보면서 정치권이 움직여지지 않을까, 그렇게 본다"라고 말했다.국민의당은 지난 10월 말 정계에 복귀한 손 전 대표를 향해 대선 후보 경선 참여나 당 대표 출마 등을 공개적으로 권유하며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내왔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