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AI위기에 토종닭 유통 못해"…정부 지시 거부

"국민 생명보다 돈·이익 우선…세월호·메르스 사태 떠올라"

이재명 성남시장은 16일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과 관련해 "성남시는 정부의 토종닭 거래 허용 지시를 거부하고 정부에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이 시장은 이날 성남시청에서 열린 AI 긴급대책회의에서 "AI 대응태세를 '심각'으로 격상한 정부가 토종닭 유통을 예외로 허용하도록 자치단체에 요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AI로 1천600만 마리 가금류를 살처분했고, 인체감염 17명 중 10명이 사망한 중국 AI와 동종이기도 하다"라고 지적하고 "국민 생명보다 돈과 이익을 우선한 또 다른 세월호, 메르스 사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심각단계로 위기경보를 격상하면서 '토종닭 유통 판매 허용' 조치를 한 것은 국민 생명보다 돈과 특정집단의 이익을 우선하는 '비정상 정부'의 행태를 또다시 보여준 것"이라며 "메르스 사태 때 질병 확산 방지보다 병원 이익을 대변하고,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보다 언딘의 이익을 챙기는 데 몰두하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고 비판했다.성남시는 이날 시장을 본부장으로 AI 긴급대책본부를 구성해 토종닭을 포함한 조류 이동과 판매금지 조치 이행, 타 자치단체와 토종닭 관련 정부 지시 거부 동참 요청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야생조류 접촉 금지 등 주민 안전 조치와 함께 달걀과 육계 사재기 등 민생 물가 모니터링에도 들어갔다.

성남 모란시장에는 경기권 가든형 음식점 등에 토종닭을 판매하는 6개 중간유통상 계류장과 14개 가금류 판매 점포가 있다.이들은 지난달 23일부터 닭 거래를 중단했다.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ktkim@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