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표준원 "아이폰 결함 조사 검토"

꺼짐 현상·배터리 폭발 논란
애플에 자료 제출 등 요구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기관으로 불량제품 리콜(회수) 명령 권한이 있는 국가기술표준원이 애플 아이폰의 꺼짐 현상과 배터리 폭발 논란과 관련해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14일 “최근 불거진 아이폰 관련 이슈를 잘 알고 있다”며 “꺼짐 현상과 관련한 자료 제출을 애플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번 사안이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문제처럼 안전 이슈가 될 수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며 “아직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간 단계는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조사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애플은 최근 세계적으로 아이폰 일부 제품에서 갑자기 전원이 꺼지는 문제 등으로 소비자 불만을 사고 있다. 지난달 중국 소비자협회(CCA)는 아이폰 배터리가 30%가량 남아 있는데도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여러 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애플은 이 같은 문제를 인정하고 작년 9~10월 생산한 일부 아이폰6s의 배터리 무상 교체에 나섰다. 그러나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아이폰6s플러스 등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아이폰6 시리즈에 불이 붙었다는 소비자 신고도 잇달아 접수됐다. 애플은 이들 사고가 외부 충격에 의한 발화였다고 해명한 뒤 고위급 임원을 중국 소비자협회에 보내 아이폰 결함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대처 방안 등을 설명했다.

그러나 애플이 한국에서는 소극적으로 대응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애플코리아는 지난달 20일 아이폰6s 불량 배터리 무상 교체를 발표하면서 한국 홈페이지에 영어로 공지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 공지는 나흘 만에 한글로 바뀌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