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DJ 모신 한광옥, 박근혜·황교안도 모셔… 전 그렇게 살지 않겠다”

“朴대통령, 피눈물나는 심정 알고 대통령 됐어야”
“여야정 협의체 통해 朴정책 심도 있는 수정 할것”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한광옥 비서실장은 김대중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에 이어 이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모시는 진기록을 세우셨다”며 “저는 그렇게는 살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하늘나라에 계시는 김대중 대통령님께 한없는 죄책감으로 이루 말로 형언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박 원내대표는 또 ‘피눈물난다는 심정이 어떤 말인지 알겠다’고 말했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피눈물난다는 것을 알고 대통령 되었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곧 ‘재벌 회장들 발목 비틀어서 돈 갈취한것도 잘못이란 것 알겠다’ ‘미꾸라지 김기춘을 비서실장, 현상수배받는 파렴치범 우병우도 민정수석, 탄핵 직전 오락가락 조대환 민정수석 임명한 것 등 모든 인사를 잘못한 것도 알겠다’고 해야 정상적인 사람이 된다”고 독설을 날렸다.

박 원내대표는 “탄핵열차가 국회를 통과해 헌법재판소에 도착했다”며 “신속하게 인용하는 것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서 역사교과서, 성과급연봉제 등 노동문제, 세월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사드(THAAD·고(高)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중국 경제 보복 등 잘못된 정책에 대해 결코 점령군 완장을 찬 행세는 아니더라도 심도있는 검토와 수정을 하겠다”며 그간 박근혜정부 정책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을 내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