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진 대선시계…'퇴진 택일' 셈법 복잡한 잠룡들

선거 시점 따라 대선판도 요동

문재인, 빠를수록 좋다?
지지율 1위에 당내 조직 탄탄
타 주자 세결집 전 치러야 유리

새누리는 조기대선 불리?
유력주자 없어 '반전카드' 노려
보수층 재결집·준비 기간 필요

반기문, 빨라도 늦어도 불리
안철수·손학규 "6월 전엔 대선"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및 차기 대선 시기를 놓고 정파 간, 대선주자별 셈법이 판이하다. 1일 새누리당이 ‘4월 대통령 퇴진, 6월 대선’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월 퇴진, 3월 대선’을 제시한 것은 각각의 전략에 따른 것이다. 선거 시점에 따라 대선 판도는 달라질 수 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대선을 조속히 치러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주자들은 대체로 6월 정도가 적당하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추 대표의 ‘1월 퇴진’은 문 전 대표 측 주장과 일맥상통한다. 문 전 대표가 대선 시점이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고 하는 것은 여론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주자들이 합종연횡을 통한 ‘반(反)문재인 전선’을 형성할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는 게 유리하기 때문이다. 잠재적 최대 라이벌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도 같은 이유를 적용할 수 있다.문 전 대표가 탄핵보다는 대통령 즉각 퇴진, 하야 투쟁에 집중한 배경이다. 당내 탄탄한 조직을 확보하고 있어 조속히 당 경선을 치러 이긴다면 다른 경쟁자의 표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등 민주당 내 다른 주자들은 시기를 늦춰야 당 경선에서 문 전 대표와 경쟁할 수 있다.

올해 말 임기를 마치고 내년 1월 중순 귀국을 예고한 반 총장과 측근들은 대선 시기와 관련해 언급을 삼가고 있다. 반 총장으로선 너무 일러도, 너무 늦어도 불리하다. 어느 측과 손잡을지 계산해야 하고, 세도 모으고 정책 준비도 하려면 최소한 3, 4개월 정도는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그렇다고 너무 늦어져 검증 과정이 길어지는 것도 좋지 않다. 반 총장 측은 내년 6월 정도면 그리 불리하지 않은 시점이라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내년 6월 전까지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제3지대의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에게도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두 사람 모두 정계개편을 통한 합종연횡을 할 여유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새누리당은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 모두 조기 대선은 불리하다. 유력 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반전의 기회를 잡기 위해서다. 그렇다고 마냥 늦추면 민심의 역풍을 만날 수 있다. 이날 대선 시점을 6월로 제시한 이유다.

이렇게 되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킹 메이커’로 돌아선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탈당할 경우 친박과 친문(친문재인)을 제외한 세력을 규합할 시간을 벌 수 있다. 탈당에 부정적인 유승민 의원은 새누리당에 남을 땐 당을 재건하고 지지층을 다시 결집하는 데 일정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반 총장이 새누리당을 선택하지 않고, 비박계가 탈당한다면 새누리당은 유력 대선주자를 영입하거나 보수층 재결집을 노리는 쪽으로 전략을 가다듬을 것으로 전망된다.

홍영식 선임기자 ysho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