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비주류, '조기퇴진' 여야협상 촉구…"9일까지 안되면 탄핵"

원내대표에 협상 일임…'야당 탄핵에 무조건 협조'에서 입장 선회
"여야 협상에서 개헌을 통한 조기퇴진과 관련 논의도 가능"

새누리당 비주류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29일 박근혜 대통령의 제3차 대국민담화와 관련, '대통령 조기 퇴진 로드맵' 마련을 위한 여야간 협상을 요구했다.그동안 탄핵의 불가피성을 주장하며 야당의 일정에 무조건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온 데서 선회한 것으로,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가결 처리를 위해서는 여당 비주류측의 협조가 절실한 야당의 반응이 주목된다.

그러나 이들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마냥 탄핵 절차를 늦출 수 없다며 다음달 9일 이전을 '협상 시한'으로 제시했다.

비상시국위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도중 기자들과 만나 "여야는 대통령의 조기 퇴진과 관련한 합의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하길 희망하고 촉구한다"고 말했다.황 의원은 특히 야당이 다음달 2일까지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합의점을 찾기 위해서는 다음달 2일까지는 시간이 너무 짧고 촉박하다"며 "적어도 9일 전에는 최대한 합의를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고 해서 탄핵 일정이 미뤄지거나 거부돼선 안 된다"며 '9일까지 합의가 안 되면 탄핵에 나서겠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저희의 입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황 의원은 박 대통령이 담화에서 시사한 것으로 해석되는 '임기단축 개헌'에 대해서는 "그에 대한 비상시국위 내부 입장 조율은 없었다"면서도 "여야 협상에는 개헌을 통한 조기 퇴진과 관련한 입장 정리가 있을 수 있고, 또다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보는 만큼 합의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그는 또 여야간 협상 대표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야당과의 대화는 정진석 원내대표가 나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협상을 진중하게 지켜볼 것이고, 국민도 준엄하게 지켜볼 것"이라며 "국민은 어쨌든 정치권이 이 문제를 풀 해법을 최대한 만들어내길 바라기 때문에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협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밖에 황 의원은 박 대통령의 담화 내용에 대해서는 "퇴진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매우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평가했다.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대표자로 참여하고 있는 비상시국위는 지난 27일에는 "탄핵소추의 중심은 야당이 될 수밖에 없고, 우리는통과를 담보할 수 있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류미나 기자 human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