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카스트로 타계에 "역사가 그를 판단할 것"

트럼프 "야만적 독재자 타계"…"쿠바인 번영과 자유 돕겠다"
공화당 인물들 대체로 비판적…카터 전 대통령 "애도"

쿠바 공산혁명 지도자였던 피델 카스트로 전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의 타계에 대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역사가 그를 판단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오바마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역사는 한 인물이 그의 주변 사람들과 전 세계에 미친 엄청난 영향을 기록하고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약 60년간 미국과 쿠바의 관계는 불협화음과 상당한 정치적 불일치로 점철돼 왔다"고 지적한 오바마 대통령은 "재임 기간에 우리는 과거를 뒤로 하고 미래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자평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오늘 우리는 피델 카스트로의 가족들에게 애도를 보내고 쿠바인들을 위해 기도한다"며 "앞으로 우리는 과거를 돌이켜 보면서 미래를 바라볼 것이다.쿠바인들은 미국에 그들의 친구와 파트너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성명에서 "전 세계는 자국민을 거의 60년간 억압했던 야만적인 독재자의 타계를 목격했다"며 "피델 카스트로의 유산은 총살형과 절도, 상상할 수 없는 고통, 가난, 그리고 기본적인 인권의 부정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쿠바가 여전히 전체주의 체제의 지배를 받지만, 카스트로의 타계는 (쿠바인들이) 너무 오랫동안 참아야 했던 공포로부터 벗어나는 계기가 되며, 훌륭한 쿠바인들이 마침내 마땅히 가져야 했던 자유 아래에서 살 수 있는 미래로 이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이어 그는 "우리(미국) 정부는 쿠바인들이 번영과 자유를 향한 여행을 마침내 시작할 수 있도록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트럼프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피델 카스트로 사망!'이라는 짧은 글을 실었다.

미국 공화당의 다른 주요 인물들은 카스트로 전 의장의 사망에 대해 쿠바 독재자로서의 생전 행적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주로 보였다.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피델 카스트로의 사망과 함께 그의 정권이 행했던 잔혹행위와 압제도 없어져야 한다"며 "카스트로 치하에서 고통받았던 모든 이들의 희생을 오늘 돌이켜 본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카스트로의 타계가 "카스트로는 죽었지만, 슬프게도 그의 시대의 특징인 압제는 끝나지 않았다"면서 "쿠바에서 쿠바인들을 위한 새로운 장이 열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화당 대선주자였던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은 트위터로 "그(카스트로)의 죽음이 (쿠바 공산 독재의) 희생자 수천 명을 되살리지도, 그런 희생자들의 가족에게 안도감을 주지도 못한다"며 "오늘 우리는 그가 쿠바에서 행했던 잔혹한 공산 독재에 맞서 외롭게 싸웠던 용감한 사람들을 기억하고 기린다"고 밝혔다.

쿠바 출신의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도 성명을 통해 "독재자는 죽었지만, 독재는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카스트로의 통치는 (쿠바) 국내에서는 억압, 국외에서는 테러리즘 지원이라는 유산을 남겼다"며 "불행하게도, (피델의 동생) 라울 카스트로 역시 자유를 바라는 쿠바 국민들에게는 (피델과 비교했을 때) 더 낫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은 성명에서 "카스트로 가족과 쿠바 국민들에게 애도를 전한다"며 "앞으로 쿠바인들이 평화롭게 번영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내놓았다.퇴임 후 여러 번 쿠바를 방문하고 쿠바에서 카스트로와 만나기도 했던 카터 전 대통령은 "쿠바에서 그를 만났던 일과 그가 가졌던 쿠바인들에 대한 사랑을 기억한다"고 밝혔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