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당선] 백악관·상하원 장악…'오바마 레거시' 다 뒤집는다

이민행정명령·오바마케어 백지화…각종 국제협정도 '위기'
클린턴 '이메일·클린턴재단' 의혹 수사 가속화…정국 '살얼음'

8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승리하고 공화당이 상·하원까지 장악하면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8년 레거시'(Legacy·업적)가 풍전등화에 처했다.특히 대선 기간 내내 자신에게 날을 세웠던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의 이메일 스캔들과 클린턴재단-국무부 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가 가속화할 전망이다.

트럼프는 그동안 공약발표와 TV토론, 유세 등을 통해 '오바마 레거시'를 뒤집겠다는 공언을 수차례 해왔다.

실제로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하자마자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 행정명령을 폐지하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2014년 11월 발표된 이민개혁 행정명령은 불법 체류 청년 추방유예 확대와 부모책임 추방유예 등 470만 명으로 추산되는 불법 이민자의 추방을 유예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트럼프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범법행위를 저지른 불법 체류자를 즉각 추방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혀왔다.

불법 체류자 보호 도시에 예산 할당을 없애고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쌓아 불법이민과 마약운반을 차단하겠다고 했다.오마바 대통령의 치적 중 하나로 꼽히는 '오바마케어'(전 국민의 건강보험 가입 의무화)도 백지화될 것이 확실시된다.

트럼프는 지난달 19일 열린 제3차 TV토론에서 "대선에서 승리하고 의회에서 공화당이 다수당이 되면 의회에 특별회기 소집을 요청해 오바마케어를 폐지하고 다른 법안으로 대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오바마 대통령이 재임 기간 체결했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각종 무역협정의 폐기나 재협상이 불가피하게 됐다.트럼프는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각종 FTA를 전면 손질해 외국으로 빠져나간 일자리를 되찾아야 한다고 역설해왔다.

아울러 지난 7일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196개 당사국이 모인 가운데 열린 제22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도 제동이 걸렸다.

트럼프는 최근 미시간 유세에서 "기후변화협약으로 유엔에 투입하는 수십억 달러를 취소할 것"이라며 "그 돈을 깨끗한 물, 깨끗한 공기, 안전 등 미국의 인프라를 위해 쓸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는 오바마 대통령이 도입한 환경규제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대통령이 되면 파리협정에서 탈퇴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파리협정은 지난해 11월 30일부터 2주간에 걸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협상 끝에 2020년 이후의 새 기후변화 체제 수립을 위한 최종 합의문이다.

이 '신(新) 기후 체제'는 2020년 만료 예정인 교토의정서를 대체, 2020년 이후의 기후변화 대응을 담은 국제협약이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트럼프가 선거 기간 내내 자신을 몰아붙였던 클린턴 후보에 대한 각종 의혹 조사가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클린턴의 '아킬레스건'인 이메일 스캔들과 클린턴재단-국무부 유착 의혹이 타깃이다.

트럼프는 지난달 21일 노스캐롤라이나 주 플렛처에서 한 유세에서 클린턴을 "역대 대선 후보 가운데 가장 부패한 정치인"이라며 "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그녀를 처벌할 많은 선택지가 있다"고 말했다.앞서 트럼프는 지난달 9일 세인트루이스에서 열린 제2차 TV토론에서 클린턴의 이메일 삭제를 언급하면서 "내가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법무장관에게 특별검사를 선임하도록 해서 조사하겠다"고도 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종우 특파원 jongwoo@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