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北인권결의안 찬성 피력했다 다수 반대로 기권 수용"

이재정 前통일·우상호 "文, 첫 안보조정회의때 찬성입장"
"文, 인류 보편적 인권 관점서 北인권 다뤄야 한다는 입장"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6일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 "지난 2007년 11월 유엔 대북인권결의안을 놓고 열린 노무현 대통령 주재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가 '찬성' 의견을 피력했다"고 말했다.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언급하면서 "찬성과 기권으로 의견이 나뉜 당시 회의에서 다수가 기권이 바람직하다고 해 노 대통령이 기권을 결정했다.

문 전 대표는 다수 의견을 따랐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당시 통일부 장관으로 안보정책조정회의 멤버였던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이날 추미애 더민주 대표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보편적 인권으로 어느 나라 인권이든 보호해야한다는 차원에서 문 전 대표가 2007년 11월15일 첫 안보정책조정회의 때 찬성 의견을 말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당시 이 장관의 정책보좌관이었던 더민주 홍익표 의원도 2012년 지상파 방송의 한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문 전 대표가 당시 찬성 입장을 표명했다고 언급한 자신의 토론 장면을 공개하면서 "당시 다수 의견이 기권이었다"고 밝혔다.

이 전 통일장관은 "2006년 북한 핵실험 이후 정부가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한 바가 있어서 일관성 측면에서도 찬성 의견이 있었지만, 당시는 대부분이 반대 입장이었기 때문에 결국 문 전 대표도 기권 안을 수용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더민주 김경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전 대표는 당시 인류 보편적 인권의 관점에서 북한 인권도 다뤄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왔으며 그런 차원에서 첫 회의때 결의안에 대해 찬성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남북정상회담 이후에 대화 국면의 상황을 고려해 다수가 기권 입장을 내자 그 결론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이 전 통일장관은 또 정부가 대북 인권결의안 최종입장을 정하기 전에 북한에 의견을 물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북한은 북한대로 일관성있게 이 문제를 주장해온 것이고, 우리는 몇 차례 변화가 있었지만 그 때마다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북한에 물어보는 것은 상식적·실질적으로 없었던 일"이라며 "북한에 물어볼 이유가 하나도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 역시 "그 이후에 북한의 입장을 듣느냐 안 듣느냐 이런 문제에 대해선 문 전 대표가 관여한 바 없다는 게 팩트"라고 강조한 뒤 "문 전 대표가 북한에 갔느냐, 그래서 북한 사람을 만났느냐"고 반문하며 "북과 관련된 이 문제에 문 전 대표가 관여한 바 없다는게 가장 정확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전 통일장관은 송 전 장관의 회고록에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한테 물어볼 것도 없이 찬성투표하고 송 장관한테 바로 사표를 받을까 하는 생각도 얼핏 들었는데…이렇게 물어봤으니 그냥 기권으로 갑시다"라고 언급했다고 적힌 대목에 대해서는 "제가 그 자리에 있지 않아 확인할 길이 없다"면서도 "자서전이라 미화하거나 부풀린 측면이 있지 않을까 본다"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