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전경련은 정권 대행업체…해체 준하는 개혁해야"

최순실 딸 특혜입학 의혹 관련 교육부에 梨大 감사 요구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3일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의혹과 관련해 "경제단체로서 순기능을 발휘하지 않고 정권의 대행업체로 전락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그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것이 더민주의 공식 입장"이라며 "해체에 준하는 개혁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말했다.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이 출석했지만,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말할 수 없다는 얘기만 앵무새처럼 되뇌고 돌아갔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수사 중인 사안을 말하지 않는 것은 재판 과정에서 불리한 진술을 거부할 권리가 있어서 양해되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이승철 씨는 지금 피의자냐"라고 지적했다.

이어 "피의자로서 말을 못한다면 면책이 될 수 있지만, 피의자가 아니라면 진술거부에 해당한다"면서 "전경련의 개선·개혁 취지의 발언은 거의 없었다.반성 없이 정권 들러리로서의 상근부회장의 모습만 보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경련 수장인 허창수 회장님에게 요청한다.

더는 상근부회장 농단에 이용당하지 마시고 전경련 개혁에 직접 나서달라"고 촉구했다.미르재단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최순실 씨의 딸 대입특혜 논란에 대해서도 "이화여대가 대표 명문 사학으로 제대로 된 해명을 내놓지 않고 시간을 끄는 모습은 유감"이라며 "교육부가 감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어선이 한국 해경정을 들이받아 침몰시킨 사건에 대해서도 "일부 중국 매체가 해경 문제에 대해 어이없는 얘기를 반복하고 있다.

한국 어선이 중국 영해에서 중국 경비정을 침몰시키면 저런 태도로 나올 수 있겠나"라며 "국제법 정신에도 맞지 않고, 한중 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중국 정부의 태도를 규탄한다"고 말했다.이어 한국 정부를 비판한 중국 관영 환구시보에 대해서도 "이런 식의 보도는 한중관계를 더 악화시킬 뿐"이라며 "타국 영토를 침범하는 중국 어선에 대한 경고부터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기자 hysup@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