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고속단정 침몰시키고 도주한 중국어선 수배

중부해경 오늘 주한중국대사관 부총영사 불러 항의

서해 상에서 불법조업을 단속하던 해양경비안전본부 소속 고속단정을 고의로 충돌해 침몰시키고 도주한 중국어선의 향방을 해경이 추적하고 있다.해경은 전국 해경서와 중국 측에 해당 어선을 수배 조치했으며 한국 주재 중국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항의할 예정이다.

인천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7일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해상에서 고속단정을 들이받고 달아난 중국어선의 선명을 확인하고 전국 해경서와 중국 해경국을 통해 수배 조치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중국어선의 이름은 '노00호'이며 100t급 철선으로 추정된다고 해경을 설명했다.어선 선체에 적힌 선명이 페인트에 가려 뚜렷하지 않았지만 해경은 단속 과정에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분석해 배 이름을 확인했다.

이 중국어선은 7일 오후 3시 8분께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남서방 76㎞ 해상에서불법조업을 단속하던 인천해경 3005함 경비정 소속 4.5t급 고속단정 1척을 고의로 들이받고 도주한 혐의를 받고 있다.

충돌 후 고속단정이 뒤집히는 과정에서 A(50·경위) 단정장이 바다에 빠졌다가 인근에 있던 다른 고속단정에 구조됐다.인명피해는 없었다.

사고 당시 나포 작전에 나선 나머지 특수기동대원 8명은 또 다른 중국어선에 이미 올라탄 상태였다.

해경의 수배 조치에도 도주한 중국어선을 붙잡아 처벌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이미 중국 측 해역으로 넘어간 것으로 추정돼 중국 측 협조 없이는 검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소청도 해상에서 침몰한 고속단정을 인양하는 작업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해경은 침몰 당시 해점은 기록했으나 급박한 상황에서 부이 등을 달아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지 못했고 수심이 80m로 깊어 인양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중부해양경비안전본부는 이날 오전 주지중 주한중국대사관 부총영사를 불러 이번 사건을 항의할 예정이다.해경 관계자는 "애초 총영사에게 항의할 방침이었으나 오기 어렵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대신 부총영사를 불러 항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son@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