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실형 선고에 '예상 밖' VS '정계 은퇴해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사건으로 기소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자 경남도청 공직사회는 무겁게 내려앉았다.

일부는 '예상 밖이다'라며 당황한 반응을 보였지만 일부에서는 '정계를 은퇴해야 한다'는 강경반응도 나왔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는 8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측근을 통해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1억원을 받은 사실이 인정된다"며 홍 지사에 대해 징역 1년6개월과 추징금 1억원을 선고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전날까지 '무죄'를 기대했던 도청 공직사회는 무거운 분위기다.

도청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일손이 잡히지 않는 모습이다.홍 지사에 대한 실형 선고가 도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하면서도 향후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청 간부 공무원은 "실형까지 선고받을지는 몰랐다"고 당황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직무는 그대로 수행한다"며 "항공, 나노, 해양플랜트 등 경남 미래 50년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도민만 바라보고 도정을 수행하는 데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도의회도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박동식 도의회 의장은 "무죄가 나올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는데 이런 선고를 받아 황당하다"며 "홍 지사가 항소하겠지만, 앞으로 도정과 관련한 문제는 전체적으로 의장단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경제계도 우려를 나타냈다.최충경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은 "대단히 안타깝다.

지역 경제가 심각한데 유죄판결로 도정 집중력이 떨어질까 걱정이다"며 "최종판결 때까지 홍 지사가 흔들리지 말고 도정에 전념해주길 바란다"고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지역 내 여야 정치권은 반응이 엇갈렸다.

새누리당 경남도당은 예상치 못한 선고 결과에 별다른 논평을 내기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도당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의논해보겠다"고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반면 야당은 법정구속을 면한 것도 아쉽다는 반응이다.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재판부가 일반적 법정서를 벗어나지 않는 판결을 했으나 법정구속이 되지 않은 것은 아쉽다"며 "유죄판결이 나온 만큼 막말 정치, 독선행정의 표본인 홍 지사는 지사직을 내려놓고 정계 은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계도 홍 지사의 실형 선고에 '자업자득'이라고 평가했다.

최희태 민주노총 경남본부 조직국장은 "자업자득의 결과다.

본인은 부인했지만, 선고가 난 만큼 이에 대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항소해서 법리 다툼을 계속하겠지만 일단 1심 선고가 난 만큼 스스로 물러나는 모습을 보이는 게 유종의 미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홍 지사에 대해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을 추진한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 전진숙 대표는 "당연히 유죄가 나올 거로 생각했는데 형량이 낮아 아쉽다"며 "도민 바람은 불통 행정에 스스로 책임을 지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다.그게 도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다"고 강조했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이정훈 박정헌 기자 bong@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