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북한 핵위협 제거되면 사드 필요없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북한의 핵 위협이 제거되면 사드(THAAD·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의 필요성도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방경제포럼 참석 등을 위해 이날 오후 러시아로 출국하는 박 대통령은 '로시야 시보드냐' 통신사와의 서면인터뷰에서 사드 배치에 러시아가 반대하고 있는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문제의 본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박 대통령은 "사드 배치는 나날이 고조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우리의 국가적 안위와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불가피하게 내린 자위적 방어조치"라면서 "그런 만큼 사드가 제3국을 목표로 할 이유도 없고 실익도 없으며 그렇게 할 어떤 의도나 계획도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사드 배치가 북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사라지면 사드 배치도 필요하지 않을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이른바 '조건부 사드 배치론'을 뜻하는 것으로 박 대통령이 직접 이같이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러시아에 이어 4∼5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항저우를 방문,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 박 대통령은 이런 논리로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중국을 설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