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로 몰려간 더민주 초선 28명

"우 수석 언제까지 감쌀거냐"
장외 투쟁하며 박 대통령 비판

"여당 의원 될거라 착각 마라"
세월호 농성장서 쓴소리 듣기도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청와대 앞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28명이 25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연장을 요구하며 장외로 나갔다.

초선 의원들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세월호 참사 진상을 규명하는 행동에 나서라’는 내용의 선언문을 낭독했다. 집단행동에 나선 의원은 강병원 권칠승 김두관 김병관 김성수 김영진 김영호 김철민 기동민 문미옥 박경미 박주민 박재호 백혜련 소병훈 손혜원 송옥주 신동근 어기구 위성곤 이용득 이훈 임종성 정춘숙 제윤경 조승래 최운열 표창원 의원 등이다.대표로 낭독한 표창원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 개정 논의에 응하지 않는 새누리당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행정부 수반”이라며 “박 대통령이 직접 세월호 참사 진상을 규명하는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집단행동이 당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일각의 우려가 나오자 발언 수위에 신경 쓰는 모습이었지만 박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기동민 의원은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하는 것을 장외투쟁이라 하고, 국민을 대변하는 것을 강경세력이라 한다”며 답답함을 털어놨다. 그는 “장외투쟁이 아니라 대통령께 제발 약속을 지켜달라고 부드럽게 읍소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 의원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제대로 된 진상 규명을 할 수 있는 기간을 보장하라는 상식적인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언제까지 민정수석을 치마폭에 감쌀 거냐. 언제까지 음주운전하고 민간인 신분이라고 속인 인사를 경찰청장으로 내정하는 오기 정치를 계속할 것이냐”고 비판했다.당초 집단행동에 나서는 초선 의원은 40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 참여한 인원이 28명에 그친 것도 당내 일각의 장외투쟁에 대한 우려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8일 초선 의원 6명이 여권의 반대 속에 사드(THAAD·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문제 협의를 위해 중국을 방문했고, 24일엔 박주민 의원이 통합진보당 해산을 비판하는 토론회를 주도하는 등 초선 의원들이 강경기류를 주도해온 측면이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국민이 야당에 만들어준 다수를 갖고 국회 내에서 할 일을 해야 한다”며 장외투쟁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청와대 앞에서 성명을 발표한 뒤 유족들이 단식 중인 광화문 농성장까지 행진했다. 의원들은 농성장에서 세월호 유가족과 세월호 특조위원들로부터 쓴소리를 들었다. 특조위 관계자는 “더민주가 특별법을 지키려는 의지가 안 보인다”며 “여러분은 여당 의원이 아니다. 대선이 끝난 뒤 여당 의원이 될 것이라 착각하지 마라”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