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지는 대선시계, 대권 잠룡들이 움직인다

외곽조직 만들고, 민생탐방·강연까지…'잠룡이 나르샤'

김무성, 중국 방문해 '통일행보'
유승민, 대학서 '시대정신' 강연
오세훈, 4차산업 발전방안 연구

문재인, 전대 후 세력 결집 가능성
안철수 '정책네트워크 내일' 구축
박원순, 내달 '희망새물결' 출범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정비
여야 차기 대선 주자들이 ‘싱크탱크’를 준비하는 등 진용 구축에 시동을 걸었다.

싱크탱크는 대선 핵심 요소인 조직, 인물, 자금 마련 등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고 정책을 개발하는 등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한다. 박근혜 대통령도 대선을 2년여 앞둔 2010년 12월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을 설립해 대선 공약과 조직을 정비했다.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16일 자신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사원 총회에 참석해 자신의 멘토그룹으로 2기 임원진을 구성했다. 안 전 대표는 후원회장인 최상용 고려대 명예교수를 이사장으로 임명했다. 안 전 대표는 “2기부터는 기존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서 실제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는 체제로 시작할 것”이라며 대선캠프 구축을 알렸다.

정계 복귀가 임박한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도 자신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을 재정비하고 있다. 재단은 지난 9일 김종희 전 더민주 경기 용인정 지역위원장을 신임 사무총장에 임명했다. 재단 내 업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에 국민의당 인사를 배치한 것은 손 전 고문이 더민주와 국민의당 모두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이다.

더민주 소속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내달께 정책자문 역할과 싱크탱크를 겸한 전국 외곽조직인 ‘희망새물결’(가칭)을 출범하는 등 조직 구축에 나선다. 오성규 전 서울시설관리공단 이사장과 서왕진 전 서울시 정책특보, 김민영 전 참여연대 사무처장 등 박 시장 측근들이 주축을 이룰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지난 12일엔 광주에서 첫 공식 팬클럽을 출범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장 가운데 대선을 겨냥한 외곽조직 구축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이다.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는 싱크탱크 구성 계획을 갖고 있지 않지만, 8·27 전당대회 이후 당내 친문(친문재인)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조직할 가능성이 높다.

문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전대 전까지는 (문 전 대표가) 중앙정치와 거리를 두고 그 이후에 (싱크탱크 발족을 위해) 움직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4년 전 대선 당시 문 전 대표의 싱크탱크 역할을 한 ‘담쟁이포럼’과 비슷한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민주 관계자는 “전대 이후 차기 대권 잠룡들의 행보가 더욱 빨라지면서 싱크탱크 및 캠프 조직 경쟁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 주자 가운데선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대선 주자로서의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지난 1일부터 ‘세월호 참사’ 현장인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시작해 전국을 돌며 20일 동안 민생탐방을 했다. 22일부터는 민생탐방을 잠시 중단하고 2박3일 동안 중국을 방문해 북·중 접경 지역에서 통일 행보를 이어간다.여권 내 또 다른 대선 주자인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다음달부터 전국을 권역별로 순회하며 대학에서 ‘시대정신’ 등을 주제로 강연에 나설 계획이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최근 사무실 이름을 ‘共·生(공·생)연구소’라 짓고 대선을 위한 ‘내공 쌓기’에 열중하고 있다. 그는 4차산업 발전 방안과 양극화 해소 문제 등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