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온라인 유통업체 제트닷컴 3조6천여억 원에 인수

아마존닷컴 등 전자상거래업체와 본격 경쟁 예고

미국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신생 온라인 유통업체인 제트닷컴(Jet.com)을 33억 달러(약 3조6천500억 원)에 인수한다고 8일(현지시간) 발표했다.월마트는 30억 달러의 현금과 3억 달러어치의 월마트 주식을 인수대금으로 지급한다.

이번 인수 가격은 월마트가 지금까지 인수합병을 위해 투자한 금액으로서는 최대 규모이다.

지금까지는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유통업체인 매스마트홀딩스를 23억 달러에 산 것이 최고였다.제트닷컴을 인수하는 작업은 올해 안에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인수는 월마트가 아마존닷컴 등 다른 온라인 유통업체와 본격 경쟁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월마트는 15년 전에 월마트닷컴을 만들어 전자상거래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미국에서 7개 주요 도시에 대형 물류 창고도 만들었으며, 캘리포니아 주 샌 브루노 본사에도 수백 명의 전자상거래 직원을 채용했다.

하지만 월마트의 온라인 매출은 부진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월마트닷컴의 매출은 140억 달러로 월마트 전체 매출의 3%에 불과했다.월마트닷컴보다 5년 먼저 시작한 아마존닷컴의 매출이 1천70억 달러에 이르는 것과 대비된다.

제트닷컴은 작년에 사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아마존닷컴이나 월마트닷컴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며 기존 업체들을 위협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제트닷컴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인 마크 로어(45)가 월마트에서 전자상거래 사업 부문을 지휘할 것이며, 현재 월마트의 온라인사업 최고경영자인 네일 애쉬는 회사를 떠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sungj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