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中ㆍ野 사드대응 '도넘었다'…'내부분열ㆍ中눈치보기' 경고

"野의원 방중 계기로 中 관영매체 '이간질' 경계한 듯
"野 방중으로 중국 입장 강화하고 내부분열 심화 우려"
"이웃국가 눈치보는게 국민안보 이해 앞설수 없어"

청와대가 7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중국 관영매체와 일부 야권 인사들의 움직임을 비판한 것은 이들의 '사드 때리기'가 도를 넘어 남남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와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가 연일 사드 배치를 비난하는 보도와 사설로 반한 감정을 조장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야권 일각의 '맞장구'로 여론 분열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의원 6명이 8일부터 사흘간 중국을 방문해 사드 배치 문제에 관해 논의하기로 한 것이 실제 의도와는 무관하게 중국 측의 '사드 반대' 명분에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염려가 커지면서 청와대로서도 더는 '침묵 모드'를 유지하기 어려워진 것으로 분석된다.

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중국의 보복 가능성으로 사드 반대 여론이 가라앉지 않는 상황에서 중국 측이 야당 의원들의 방문을 '사드 철회' 여론에 힘을 실을 기회로 활용할 가능성을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실제로 환구시보는 6일 1면 헤드라인으로 "중국 측 의견을 이해하려는 '소통의 여행'"이라며 더민주 의원들의 방중 소식을 대대적으로 보도, 이들 의원의 행보를 사드 비판의 홍보 기회로 활용할 조짐을 보인 바 있다.

이에 김성우 홍보수석은 이날 청와대 입장을 내 "위중한 안보 이슈와 관련해서는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의 역할이고 정부와 사전에 협의가 있어야 한다"며 방중 재검토를 공식 촉구했다.

김 수석은 "중국 측이 각종 매체 등을 통해 사드 배치 반대 입장 하에 벌이는 여러 활동들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그 심각성을 지적하고 있는데 의원들의 진의가 어디 있든 간에 이들의 방중 활동이 결과적으로는 중국 측의 입장을 강화하고 우리 내부 분열을 심화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도 지적했다.그러면서 "정상적인 국가라면 자국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안보 문제와 관련해 이웃국가의 눈치를 보는 것이 국민들의 위중한 안보 이해를 앞설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충환 전 청와대 업무혁신비서관의 인민일보 기고문과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의 중국 신화통신 인터뷰 등 일부 야권 인사들이 중국 매체에 사드 반대 입장을 보인 최근 사례들도 청와대가 작심 비판에 나선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청와대는 중국의 언론보도 자체에 대해서도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지속적인 도발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에서 사드배치 결정이 이러한 도발의 원인이라고 주장하는 것 등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며 정면으로 반박했다.그러면서 "중국 측은 우리의 순수한 방어적인 조치를 문제삼기 이전에 그간 네 차례의 핵실험과, 올해만도 10여 차례 이상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깨고 있는 북한에 대해서 보다 강력한 문제제기를 해야 할 것"이라고 '훈수'를 둔 것도 우리 정부로서는 이례적인 강수라는 평가다.

인민일보는 지난 3일 사설 격인 종성'(鐘聲)에서 "서울(한국)의 정책 결정자는 독단적으로 자국의 안위와 미국의 사드를 한 데 엮어 역내 안정을 깨뜨리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고 주변 대국의 안보 이익을 훼손했다"며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기까지 했다.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한술 더 떠 "사드로 인한 중한 관계 경색은 한국 연예 산업의 침체를 촉발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사드 보복'을 경고하도 했다.

따라서 "사드 배치를 둘러싼 갈등이 멈추지 않고 있어서 속이 타들어가는 심정"이라고 토로한 박 대통령으로서는 중국 매체의 무차별 폭격과 야권 일각의 행보로 남남갈등이 증폭될 가능성을 크게 염려했다는 게 주변 참모들의 전언이다.다만 이날 입장이 박 대통령의 명의가 아닌 청와대의 명의로 나간 것은 한중 관계를 고려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