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정병국-주호영, 후보 단일화 전격 합의

새누리 당권경쟁 4파전 압축

5일 여론조사로 후보 결정
김무성 "단일후보 지지할 것"

친박계 "계파 패권주의" 반발
이주영-이정현도 단일화 가능성
새누리당 전당대회에 출마한 비박(비박근혜)계 당권주자인 정병국·주호영 후보가 4일 후보 단일화에 전격 합의했다. 오는 9일 열리는 전당대회는 친박(친박근혜)계인 이정현·이주영·한선교 후보를 포함해 4파전으로 치르게 됐다.

정 후보와 주 후보 간 단일화 여론조사는 당원과 일반인을 7 대 3의 비율로 한 2000명을 대상으로 이날 오후부터 시작해 5일 오후 6시께 마친다. 5일에는 충남 천안시 유관순체육관에서 전당대회 출마 후보들의 충청권 합동연설회가 예정돼 있어 연설회 직후 단일 후보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정 후보가 선거 후보등록일인 지난달 29일 비박계인 김용태 의원과 ‘비박계 후보 1단계 단일화’를 이룬 것과 같은 방식이다.

두 후보는 이날 공중파 방송 3사 TV 토론 직후 별도로 회동하고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박계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도 비박계 단일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혀 전당대회 구도가 크게 출렁일 전망이다. 당내에선 정 의원 지역구는 수도권(경기 여주·양평), 주 의원 지역구는 대구·경북(대구 수성을)으로 당원 숫자가 가장 많은 지역인 수도권과 대구·경북지역이 합쳐진 셈이어서 단일화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정 후보는 기자와 만나 “친박 패권주의를 청산하기 위해 혁신세력 후보자들이 흩어져서는 안 된다는 요구를 받았다”며 “시간이 가면 갈수록 (주변의 단일화) 압박이 더 심해졌다”고 말했다.주 후보는 이날 지지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제가 대구·경북의 유일한 당대표 후보”라며 “당원 동지들이 여론조사에 끝까지 응대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친박계는 이 같은 비박 단일 후보 움직임에 대해 “계파 패권주의의 전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비박 후보 단일화에 대응해 이주영·이정현 후보 간 친박 후보 단일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