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테러 가능성 대비…"중국 동북지역 여행시 조심해야"

베이징 총영사관 교민 간담회서 신변 주의 당부

정부가 북한의 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중국 동북지역 여행 시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중국 동북지역은 랴오닝(遼寧)성, 지린(吉林)성, 헤이룽장(黑龍江)성으로 백두산 관광지를 포함하고 있어 여름 휴가철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지역이다.

베이징(北京) 총영사관은 26일 한인회, 유학생회, 중소기업협회, 종교단체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최근 북한의 테러 위협을 주지시키고 휴가철 동북 지방 여행 시 신변 안전에 신경을 써달라고 요청했다.

총영사관은 최근 발생한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13명 집단 탈출 사건과 관련해 북측의 보복이 예상되므로 민감한 지역은 여행을 자제하고 위급 상황을 대비한 비상 연락 체계를 확보해달라고 주문했다.총영사관 관계자는 "중국 치안 당국 및 중국 주재 한국 공관의 안전정보 안내, 현지 언론 동향을 수시로 확인하고 가족 또는 지인에게 항상 행선지를 알려두며 현지 우리 공관, 국내 영사콜센터 등 비상연락망을 소지해 위급 상황 시 연락해달라"고 말했다.

지난 25일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이 최근 중국과 동남아 지역에 직접 공작원을 파견하거나 현지 마피아 또는 폭력 조직과 연계해 한국인을 대상으로 테러 또는 유인 납치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 징후가 곳곳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중국 당국이 교통 법규 및 성매매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교민 또는 중국 방문객들의 주의를 당부했다.총영사관 관계자는 "최근 중국 내 음주 운전 및 성매매 등으로 한국인이 적발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중국의 생활 및 치안 관련 법규들이 변하고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 한다"고 전했다.

중국은 최근 개정 형법에서 미성년 여성과 성매매한 자는 강간죄를 적용해 최고 사형에 처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 5년 이상 징역형과 벌금형에 처하도록 한 것에 비하면 대폭 강화된 수준이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president21@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