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국내 車판매 8.7%↓…글로벌 수요도 저성장"

글로벌경영연구소 "내수 3년만에 감소세…수출도 어려워"

하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이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와 경기 부진 영향으로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현대자동차그룹 산하 글로벌경영연구소는 21일 발표한 '2016년 하반기 경영환경 전망' 보고서에서 하반기 국내 자동차 판매가 89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8.7%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상반기 판매는 개소세 인하 연장과 신차 인기에 힘입어 전년 대비 9.0% 증가한 93만대를 기록했다.

내수 시장이 하반기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올해 연간 판매는 182만대로 전년 대비 0.5% 줄어들 전망이다.내수 판매가 전년 대비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2013년 이후 3년 만이다.

연구소는 "정부가 하반기 경기 활성화를 위해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를 통한 판매 순증 효과는 3만대에 그쳐 판매 하락세를 극복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소는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 수요가 4천452만대로 전년 대비 2.2%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이는 상반기 성장률보다 0.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연구소는 국내 완성차 업체의 수출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하반기 성장률이 상반기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특히 유럽은 브렉시트 이후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하반기 0.7%만 성장할 것으로 분석했다.

유럽은 상반기 9.1% 성장률을 기록했다.미국 시장도 하반기 성장률이 1.2%에 그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년 만에 최저인 연간 1.3% 성장률에 그칠 것으로 연구소는 예상했다.

연간 글로벌 자동차 시장 규모는 총 8천826만대로 전년 대비 2.4% 성장할 전망이다.

이는 연구소가 올해 2월 전망한 2.5% 성장률보다 소폭 하향 조정된 것이며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2%대의 저성장 기조다.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자동차 수출 감소에도 다행히 내수가 성장해 주면서 버텨낼 수 있었지만 하반기에는 내수, 수출 동반감소로 경영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bluekey@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