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축사노예' 청산 '만득이네' 웃음꽃…주민들도 반겨

고씨, 정신적 충격에서 벗어나 심리 안정…이웃 알아보고 미소
김양희 도의장 위로 방문 "행정기관이 세심하게 보호해야"

"나 형이야. 형 알아보겠니?" "어. 형"
청주 오창의 한 축산농가에서 강제노역에 시달리다가 19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와 가족과 재회한 지적 장애인 고모(47)씨의 얼굴에는 요즈음 화색이 돌고 있다.불과 며칠 전만해도 상상도 못했던 꿈 같은 날들이다.

아직 오랜 강제노역에서 오는 정신적·육체적 충격은 남아 있는 듯하지만 자신의 집을 찾는 이웃들을 만나면서 옛 기억도 찾아가고 있다.

며칠 전까지 불리던 '만득이'라는 이름도 서서히 잊어가는 분위기다.19년이라는 긴 세월을 자식을 잃은 한을 안고 살아온 어머니도 고씨를 보는 것만으로 절로 웃음이 나온다.

고씨는 지난 16일 집에 찾아온 고향 형인 임병운 도의원을 보고 '형'이라고 불렀다.

임 의원은 "천안의 축사로 일하러 가기 전에 본 게 마지막이었는데, 20여년 전에 본 내 얼굴을 기억하고 형이라고 불러 주더라"고 전했다.고씨는 주변에 사는 이모나 이종사촌들이 집에 찾아오면 웃으며 즐거워한다고 임 의원은 전했다.

임 의원은 "고씨가 실종됐을 당시 마을에는 '누가 일 시키려고 데려간 것 같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아들을 얼마 찾지 못한 채 포기하는 고씨 어머니가 안타까웠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고된 외지 생활을 한 고씨를 마을 주민들은 따뜻하게 반기고 있다.몸 보신 하라며 고깃국을 끓여 오는 인심이 줄을 잇는다.

초복인 지난 17일에는 이웃 주민이 삼계탕을 끓여와 고씨 가족을 먹이기도 했다.

주민들은 고씨의 손을 꼭 잡고 "다시는 그런 데 안 가도 되니 여기에서 편히 살어"라고 다독인다.

말뜻을 이해하는 듯 그런 말을 들을 때는 고씨의 입가슬그머니 미소가 번진다.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도 18일 오후 고씨의 집을 찾아 위로했다.

김 의장은 정신적 충격을 이겨내고 있는 고씨의 손을 두손으로 꼭 잡고 "엄마 만나서 좋죠"라고 말을 건넸다.

운동화를 신겨 준 뒤 끈을 묶어 주고 집을 나섰다.

그는 "정부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지적 장애인, 여성 장애인이 많다"며 "의회가 이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집행부는 정책적으로 더 세심하게 돌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씨의 어머니와 누나도 지적 장애인이다.

밥은 짓지만 변변한 반찬을 만들지는 못한다.

고씨가 19년 만에 집으로 돌아왔지만 어머니는 아들에게 제대로 된 음식 한번 해 주지 못했다.

이웃 주민들이 주는 음식을 상에 올려놓는 정도다.

끼니 한끼 챙겨주지 못하는 마음이 아픈지 밥상머리에서 아들의 머리를 쓰다듬는 것으로 미안함을 전한다.

주민들은 딱한 고씨 가정을 지역사회가 나서서 돌봐주기를 원한다.한 이웃 주민은 "실종됐던 아들이 19년 만에 돌아왔는데도 맛있는 음식을 손수 해주지 못하는 어머니 심정은 오죽하겠느냐"며 "자선단체에서 기구에서 반찬 봉사를 해줬으며 좋겠다"고 말했다.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이승민 기자 ks@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