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人] 김성태 "융합 스마트 뉴딜로 저성장 극복…4차산업혁명 특별법 낼 겁니다"

20대 국회…초선이 뛴다

김성태 새누리 비례대표 의원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비례대표·사진)은 13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국회도 달라져야 한다”며 “눈앞의 권력을 잡는 데 매몰되지 말고 미래 대응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회에 가장 부족했던 것이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라며 “스마트 혁명 시대에 우리가 무엇을 먹고살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 의원은 성균관대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국무총리실 정보화추진자문위원, 전자정부특별위원 등으로 활동했으며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을 지낸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다. 광대역 통신망 구축, 정부 3.0 등 ICT 기반 행정 혁신을 주도했다.

김 의원은 저성장을 돌파할 정책으로 ‘융합 스마트 뉴딜’을 제시했다. 그는 “전통 산업과 ICT를 결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융합 스마트 뉴딜”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해양 융합 스마트 시티’를 스마트 뉴딜의 사례로 들었다. 조선, 해양 플랜트, ICT를 활용한 해상 도시를 건설해 교통·관광·레저 중심 도시로 개발하는 것이 그가 말하는 해양 융합 스마트 시티다.김 의원은 “한국은 전통 제조업에 경쟁력이 있고 ICT 기반도 갖췄는데 이 두 가지가 융합되지 않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지 못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융합을 뒷받침하는 법·제도적 기반이 미비하기 때문”이라며 “융합에 필요한 법·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국회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특별법을 발의할 계획이다. 독일의 4차 산업 진흥책인 ‘인더스트리 4.0’ 등 해외 입법 사례를 참고해 법안을 다듬는 중이다. 그는 “산업 간 융합을 가로막는 규제를 걷어내고 노동시장, 교육 시스템 등 사회 전반을 스마트 시대에 맞게 변화시키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한 의원 연구단체인 융합혁신경제포럼 대표를 맡고 있다. 지난 7일 공식 출범한 이 포럼엔 여야 의원 24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