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규제, 익명으로 신고하세요"

금융위, 옴부즈만제 활성화
이달부터 익명 게시판 운영
금융위원회는 이달부터 불합리한 금융규제로 인한 고충을 옴부즈맨에게 신분노출 우려 없이 제보할 수 있도록 익명 게시판을 운영하기로 했다. 금융당국 등이 제보를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불이익을 주면 금융위원장이 직접 나서서 단속하기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은 8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옴부즈맨 제도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운영 계획을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2월 비공식적인 금융행정규제(그림자 규제) 관행을 없애기 위해 민간 전문가 7명을 옴부즈맨으로 선임했다. 옴부즈맨은 각종 규제에 따른 고충을 듣고 이에 대한 개선책을 금융당국에 건의하는 역할을 한다.임 위원장은 “옴부즈맨 제도가 성공하려면 제보자 신분이 확실히 보장된다는 신뢰를 주는 게 중요하다”며 “각 금융업권 협회 홈페이지에 익명게시판을 만들어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익명게시판은 금융규제민원포털(better,fsc.go.kr)과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신협 등의 홈페이지에 만들어진다.

게시판에 익명으로 제보한 고충 및 신고내용은 익명을 보장한다. 제보자 정보를 누설하고 신고를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위는 금융위원장이 직접 단속하기로 했다.임 위원장은 “제보 이후 (금융당국 등으로부터) 불이익을 받는 등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면 직접 보고를 받고 챙길 수 있도록 핫라인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