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중단 8년인데도 '깜깜'…고성 주민 뿔났다

11일 통일부 앞에서 집회·특단의 대책 마련 촉구

"반복되는 북한의 도발에 꼬일 대로 꼬인 남북관계는 풀릴 줄 모르고…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도 이제는 사라졌습니다."금강산 관광중단 8년을 사흘 앞둔 8일, 강원 고성군 현내면 명파리의 한 주민은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언젠가는 금강산 관광의 문도 다시 열릴 수 있겠지만, 기약 없는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를 이제는 사실상 접었다"고 탄식했다.

2008년 7월 11일 발생한 관광객 피격사망 사건으로 말미암은 금강산 관광중단 사태가 8년을 맞았다.

관광중단 이후 고성지역 경제는 말이 아니다.관련 업종 업소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경제침체로 인한 가정 파탄과 결손가정이 증가하는 등 고성지역은 관광중단 장기화에 따른 여파가 아직도 진행형이다.

관광객의 발길이 끊긴 명파리는 썰렁한 분위기가 마을을 짓누르고 있고 줄줄이 폐업한 7번 국도 주변의 식당과 건어물 판매상들은 폐가나 다름없을 정도로 을씨년스럽기만 하다.

고성지역 주민들은 지난 8년 동안 이제나저제나 관광 재개를 학수고대해 왔다.하지만 살얼음판 같은 남북관계는 북한의 계속된 핵실험과 연이은 미사일 발사 등으로 개성공단까지 폐쇄되는 등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유엔의 강도 높은 대북제재까지 단행되면서 고성지역 지역 주민들이 기다리는 금강산 관광 재개는 사실상 물 건너간 상황이다.

이처럼 관광 재개에 대한 희망이 없자 고성지역 주민들은 대책위를 구성해 관광중단에 따른 피해보상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고성군의회에 이어 속초시와 양양, 인제, 고성군 번영회도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금강산 관광중단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설악권으로 확산하고 있다.

지역 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금강산관광 중단 피해대응 고성군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13일 통일부와 총리실을 방문, 금강산관광 중단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건의서와 함께 주민 1만1천350명이 서명한 서명부를 전달했다.

추진위는 건의서에서 "금강산관광 중단이 장기화하면서 이로 말미암은 지역경제가 말이 아니라"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추진위는 금강산관광 중단 피해대책 특별법제정을 비롯해 특별교부세 지원, 대체산업 육성 등을 건의했다.

주민들은 금강산관광 중단 8년을 맞는 오는 11일에는 버스편으로 집단 상경해 통일부 앞에서 궐기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집회에서 주민들은 금강산 관광중단 피해지원 특별법제정과 특별교부세지원, 고성군의 통일교류촉진지역 조성과 통일한반도 특별행정구역 지정, 통일전망대와 DMZ 박물관 일원 국민관광지 지정, 동해고속도로 속초∼고성 구간 연장사업 조기 시행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고성군의회는 2008년 7월 관광객 피격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후 매년 210만 명의 관광객이 감소했고 휴·폐업한 업소도 200개소에 이르는 등 직·간접 경제적 손실이 총 2천848억 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또 "가정 파탄에 따른 홀몸노인과 한 부모 위탁가정과 같은 결손가정이 큰 폭으로 증가해 지역 경제가 파산위기에 처해 있다"고 덧붙였다.

속초시와 고성, 양양, 인제군 등 설악권 4개 시·군 번영회도 대정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이강훈 고성군번영회장은 "금강산관광 중단에 따른 대책 마련을 그동안 수차례 정부에 건의했으나 아무런 조치가 없다"며 "특단의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고성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momo@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