警, 주말 진보단체 집회 청운동 방면 행진 금지통고

세월호 특조위 방면 행진 신고는 수리

주말인 25일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진보단체들의 대규모 집회 및 문화제와 관련, 주최 측이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을 신고했으나 경찰은 교통 소통에 지장이 클수 있다며 금지 통고했다.24일 경찰에 따르면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는 25일 오후 8시부터 광화문 북측 광장-경복궁 사거리-청와대 인근 청운동 주민센터 앞 왕복 2.8㎞를 2개 차로로 1만명이 행진하겠다고 종로경찰서에 신고했다.

이 단체는 같은 시간 광화문 남측 광장을 출발해 종로2가를 거쳐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사무실이있는 중구 저동 나라키움빌딩까지 1.6㎞를 1만명이 2개 차로로 행진하겠다는 신고도 서울지방경찰청에 냈다.

경찰은 특조위 방면 행진 신고는 받아들였으나 청와대 방면 행진은 도심 주요 도로 교통을 방해할우려가 크다며 금지 통고했다.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12조에 따르면 경찰은 주요 도시 내 주요 도로에서 열리는 집회·시위가 해당 도로와 주변 도로에서 심각한 교통 불편을 줄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금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다.

경찰 관계자는 "특조위 방면으로는 우회로가 많아 1만명이 행진하더라도 차량을 우회시켜 소통을 유도할 수 있지만, 광화문 광장부터 청운동 주민센터까지는 우회로가 전혀 없어 대규모 행진은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25일 오후 3시 서울광장에서는 민주노총 주최로 1만5천명이 참가하는 전국노동자대회가, 같은 시각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주최로 5천명 규모의 전국농민대회가 열린다.이어 오후 6시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범국민대회를, 오후 6시30분부터는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가 세월호 특별법 개정 촉구 범국민문화제를 연이어 개최한다.

광화문 광장 문화제는 4·13 총선으로 여소야대 정국이 형성된 이후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진보단체 행사로는 최대 규모다.

경찰은 이날 강신명 경찰청장 주관으로 대책회의를 열어 당일 집회 관리 기조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경찰은 준법 집회는 보장하되, 신고되지 않은 방면으로 행진하거나 도로를 장시간 무단 점거하는 등 불법행위에는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권영전 기자 puls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