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신격호·신동빈 자금관리' 김현수 롯데손보 대표 소환

그룹 대표적 '재무통'…300억대 자금 성격 등 조사

롯데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조재빈 부장검사)는 23일 김현수(60) 롯데손해보험 대표이사(부사장)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김 대표는 1987년부터 2014년까지 그룹 핵심 계열사인 롯데쇼핑 산하 롯데백화점 사업본부의 경리·자금·회계쪽을 담당한 '재무통'이다.

2007년부터 7년간은 롯데백화점의 자금 업무를 총괄하는 재무부문장을 지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 등의 자금관리인 역할도 했다고 한다.검찰은 김 대표를 상대로 신격호·신동빈 부자가 계열사로부터 매년 받았다는 300억원의 성격과 쓰임새를 추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김 대표가 신 총괄회장 등의 자금관리인으로 오래 일해 소명을 듣기 위해 부른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롯데쇼핑이 오너 일가의 비자금 조성 창구로 활용된 게 아니냐는 의혹의 진위도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검찰은 롯데쇼핑이 그룹의 다른 계열사와 자산거래를 하면서 거래 가격을 부풀리는 등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잡고 수사하고 있다.

특히 롯데쇼핑의 해외 법인쪽 자금을 눈여겨보고 있다.

롯데쇼핑은 그룹의 250여개 해외 계열사 가운데 70곳 안팎을 실질 지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 가운데 일부는 조세피난처에 설립된 법인이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정책본부 비서·운영·지원실을 두루 훑으며 그룹 자금 흐름 전반을 파악한 검찰이 본격적으로 주요 계열사쪽 자금 파악에 착수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검찰은 그룹의 회계·재무 업무를 총괄하는 정책본부 지원실장 출신 채정병(66) 롯데카드 사장과 이봉철(58) 현 지원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보배 기자 lucho@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