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조선 국내 발주 확대] 국내 조선소에 발주하면 해운사에 건조자금 지원

주목받는 '계획조선'
국적선사 운송 비중 확대와 연계해 국내 조선소에 발주하는 해운회사에 선박 건조비용을 지원하는 ‘계획조선’을 추진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 조사 결과 2014년 국내 조선업계 수주량 중 국내선 비중은 4.1%에 불과했다. 주요 조선사 가운데 대우 삼성 STX는 아예 국내선 수주가 없었고, 현대중공업만 단 한 척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국가별 조선소 수주잔량 비교에서도 작년 말 기준 한국은 자국선 비중이 10.3%인 반면 중국은 27%, 일본은 37%에 달했다.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머스크 등 해외선사는 한국 금융사가 제공하는 수출금융 지원을 받아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한 1만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으로 경쟁력을 키웠다”며 “반면 국적선사는 그만 한 배를 짓는 것은 엄두도 못 내고 용선에 의존하다 위기가 찾아왔다”고 설명했다.

계획조선은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국적선사에 부담이 되고 있는 용선료 절감과 조선소의 수주절벽 해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매력적인 카드로 꼽힌다. 파나마 운하 확장 개통과 국제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대형·친환경선박(에코십) 확충이 필요해졌다는 점도 고려 요인이다.

부산시 등 동남권 4개 지방자치단체는 지난달 정부에 제출한 건의문에서 1만TEU급 컨테이너선 100척과 관공선, 함정 등 21조원 규모의 계획조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정부는 계획조선이 인위적인 시장개입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부담이 있는 만큼 일단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12억달러 규모 선박펀드 조성방안이 계획조선과 다르지 않다고 본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