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개성공단 기업 방북 적절치 않다"

통일부는 7일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북 신청 움직임과 관련해 승인하지 않을 방침임을 분명히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언론 브리핑에서 "정부와 국제사회가 북한의 비핵화를 목표로 대북제재를 강화해 나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북한이 남북 간 모든 합의서를 무효로 하고, 일방적으로 개성공단 자산을 청산한다고 선언한 상황에서 기업들의 개성공단 방문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총회를 열고 "남북 정부는 장마철 전 기계설비 점검과 근로자 임금 등 미수금 정산을 위해 기업인들의 방북을 허용해달라"고 촉구했다.

정기섭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당시 "군 통신선이 복구된 만큼 우리 정부만 허용해준다면 방북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금명간 방북 신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리수용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의 면담 때 '비핵화'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북한의 핵을 인정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중국은 비핵화, 한반도의 안정, 대화 등 세 가지를 항상 언급했다"며 "(이번에) 시진핑 주석이 언급하지 않았다고 해서 비핵화 입장이 후퇴했고, 북한의 핵을 인정했다고 하는 것은 지나친 해석"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