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 리포트] 이해식 강동구청장 "고덕상업단지에 롯데·현대백화점 등 60개 기업 투자 희망…이케아도 들어선다"

구청장을 만나다
“강동구 지역상권이 몰라보게 달라질 겁니다.”

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사진)은 3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후년께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가 개장하면 지역경제가 활기를 띠면서 일자리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이 구청장이 5년 전부터 추진한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는 강동구 최대 개발사업이다. 고덕동 일대 23만4523㎡ 부지에 조성되며 2018년 완공될 예정이다. 대형 쇼핑몰과 기업 연구소 등이 대거 들어서 지역경제 핵심 상권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세종공업 세정 아센텍 등이 이곳에 연구소를 짓기로 했다.

이 구청장은 “롯데와 현대백화점 등 60여개 기업이 투자를 희망하고 있다”며 “세계적인 가구업체 이케아도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에 입점하기로 한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 광명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이케아는 지난해 4월 서울의 첫 매장을 강동구에 열기로 하고 지역 중소 가구업체들과의 상생협력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인 이 구청장은 2008년 보궐선거를 통해 강동구청장에 선출된 이후 2014년 6·4 지방선거에서 3선에 성공했다. 그는 무엇보다 지역상권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강동구는 그동안 강남의 배후 주거지역이라는 인식이 강했다.이 지역은 1970년대 말 대규모 택지 개발이 이뤄지면서 주거중심지역으로 발전했지만 기업 유치에는 실패했다. 상업지구 비율이 구 면적의 2.4%에 불과해 서울의 평균(5%)에 못 미친다. 이 구청장은 “지하철 9호선을 고덕·강일 지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추진해 상업업무복합단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했다.

상일동에 200여개 중소기업이 들어서는 엔지니어링복합단지 조성도 추진 중이다. 이 구청장은 “엔지니어링복합단지가 완공되면 인근에 있는 삼성엔지니어링과 함께 동종 산업 직접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동구의 또 다른 역점 사업은 ‘도시농업’이다. 강동구는 서울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도시 텃밭(15만1616㎡)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텃밭에서 생산된 친환경농산물은 구가 마련한 직판장에서 싼값에 판매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