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국회, 북한 인권 결의안 채택

뉴질랜드 국회는 10일 북한에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뉴질랜드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한인 멜리사 리 의원이 발의한 북한 인권 결의안을 반대 의견 없이 수용했다.뉴질랜드 국회는 결의안에서 유엔조사위원회가 지난 2014년 지적했듯이 북한에서 조직적인 인권 침해와 탄압이 이뤄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은 북한 주민들의 생활이 개선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와 인권단체의 접근을 즉각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뉴질랜드는 단원제의 의원내각제인 만큼 이번 결의안 채택은 의회뿐만 아니라 정부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이날 뉴질랜드 국회에서는 탈북자 이현서 씨가 리 의원 초청으로 참석, 방청석에서 결의안 채택과정을 지켜봤다.

이번 결의를 주도한 리 의원은 "그동안 북한 인권상황에 큰 우려를 하고 준비를 해왔다"며 "이현서 씨 국회 방문을 계기로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탈북자 이 씨는 결의안 채택 후 뉴질랜드 국회에서 뉴질랜드 의원들과 외교사절, 교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 인권상황과 자신의 탈북과정 등에 관해 설명하는 강연회를 가졌다.

(웰링턴·시드니연합뉴스) 고한성 통신원 김기성 특파원 koh@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