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호텔들, 부가세 세제개혁 반영 요금 인상…당국 "근거 없어"

중국 내 유명 호텔들이 기업 영업세를 부가가치세로 전환하는 중국 당국의 세제 개혁을 계기로 대거 요금 인상에 나섰다.

스타우드 호텔과 하얏트 등 주요 호텔들은 홈페이지 게시문에서 중국 정부의 세제 개편으로 다음 달부터 추가 요금을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27일 보도했다.쉐라톤과 웨스틴, 세인트 레지스 등을 운영하는 스타우드 호텔은 객실과 다른 호텔 서비스 요금이 다음 달 1일부터 중국에서 부과되는 부가가치세 적용 대상이라며 "부가가치세가 시행되는 즉시 이러한 요금이 부과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세제 개편 시행일인 5월 1일 이후 하얏트 베이징의 객실을 이용하려면 영업세를 포함한 15%의 기존 추가 요금에 6.9%의 부가가치세를 더 내야 한다고 신문이 전했다.

그러나 러우지웨이(樓繼偉) 중국 재정부장은 26일 인민일보(人民日報)에 게시한 논평에서 "가격 조정은 호텔 업계가 결정할 일이지만, 요금 인상을 부가가치세 개혁 탓으로 돌리는 것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러우 부장은 현 정부의 최대 규모 감세 정책인 부가가치세 전환 시범실시로 2012∼2015년 590만 개 기업이 6천412억 위안(112조9천217억 원)을 절감했다며 부가가치세 개혁으로 기업들이 올해 최소 5천억 위안(약 89조 원)을 절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영업세의 부가가치세 전환 시범실시 대상 부문을 종전 교통운수, 체신·통신업에 숙박업과 건설업, 부동산 개발업, 금융업 등 4개 업종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부가가치세가 적용되는 기업은 1천100만 개로 늘어난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harrison@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