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총리 "중소·중견기업, 히든 챔피언으로 육성 지원"

중견기업회장단과 도시락 오찬 간담회

황교안 국무총리는 29일 "정부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을 선발한 뒤 미래전략·원천기술 개발과 해외 진출을 집중 지원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히든 챔피언'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황 총리는 이날 서울 강동구 상일동에 있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에서 중견기업연합회 회장단과 도시락 오찬간담회를 하며 "정부는 중견기업이 우리 경제를 재도약시키는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히든 챔피언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세계시장 각 분야에서 점유율 1∼3위, 또는 소속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매출액은 40억 달러 이하인 기업을 말한다.

황 총리는 또 "중견기업은 전체 기업의 0.12%에 불과하지만, 고용은 전체의 9.7%, 수출은 전체의 17.6%를 차지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성장을 저해하는 법령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발굴·정비해 기업의 성장을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황 총리는 이어 "중견기업 여러분들은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우리 경제에서 튼튼한 허리역할을 담당해달라"며 "정부는 중견기업의 글로벌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성장 친화적 기업생태계 조성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