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사업 추진 중앙대, 공대 정원 '1000명' 기준삼은 이유는

'대형' 선정 위해 경쟁대학 수준 맞춰
[ 김봉구 기자 ] 중앙대가 공과대학 정원을 대폭 확대한다.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사업’ 선정을 위한 정지작업 성격이다. 목표로 잡은 수치는 공대 정원 1000명 이상. 경쟁대학들과 대등한 규모를 확보해 사업 선정에 힘쓰겠다는 속내다.

지난달 열린 중앙대 학위수여식에서 기념촬영하는 예술대 졸업생들. 중앙대는 프라임사업 선정을 위해 기존 예술대에 공학을 접목한 새로운 단과대를 만들기로 했다. / 한경 DB
중앙대는 이를 위해 단과대별 정원 이동 및 단과대 신설에 대한 학칙 개정을 의결하고 내부 구성원 합의까지 이끌어냈다고 24일 밝혔다.

현재 약 870명인 공대 정원을 1000명 이상으로 늘리는 게 골자다. 학교 측은 “서울캠퍼스에 공학 분야 신설 학과를 개설하고, 안성캠퍼스엔 기존 강점 분야인 예술에 공학을 접목한 단과대를 설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1000명을 마지노선으로 잡은 것은 프라임사업 선정을 놓고 경쟁하는 경희대, 한양대 에리카(안산)캠퍼스 등의 공대 정원이 1000명 이상이란 점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중앙대가 노리는 프라임사업 대형의 경우 입학정원 10% 이상이 이동해야 사업 신청을 할 수 있다. 중앙대 입학정원의 10%는 450여명이다. 따라서 서울캠퍼스에 개설하는 공학 분야 학과에 정원 130여명을 배정한 뒤 안성캠퍼스에 나머지 약 320명 정원의 예술·공학 융합 성격 단과대를 설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 수요에 맞게 학과를 신설하거나 정원을 조정하는 프라임사업에 대학들이 이처럼 사활을 거는 것은 보상이 크기 때문이다.

이 사업에만 연간 총 2000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대학 재정지원사업 중 최대 규모다.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과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으로 나뉘며 사업 선정 대학은 대형 150억원, 소형 50억원씩 받는다. 특히 대형 가운데 최고 평가를 받은 한 곳은 300억원까지 지원받아 재원 확충 효과가 크다.[이재현 CJ회장 아들 내달 결혼…상대는 코리아나 이용규 외동딸], [정몽규·이부진 '합작' 신라아이파크면세점, 그랜드 오픈], [G5가 친구들을 만나면?…상식 깬 '팔색조' 스마트폰], [이슈+ 명품이 뭐길래…], [연비 '끝판왕'이 돌아왔다…"역시 프리우스…실주행 연비 30.3km/L"], ['TK 파워' 경북고 100주년…유승민부터 이한구까지 동문]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