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터 美국방 "사드 배치 원칙적 합의하에 논의중"

"사드, 北의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반도 방어하려는 것"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은 22일(현지시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한반도 배치 논란과 관련해 "북한의 전방위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반도(한국) 전역을 방어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카터 장관은 이날 미 하원 군사위원회의 국방예산 청문회에 출석해 "현재 한국과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한국과 원칙적으로 그 점(사드 배치)에 합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한국과 미국의 기존 패트리엇 시스템에 사드를 추가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한미 양국은 앞서 북한이 지난 1월 4차 핵실험에 이어 2월 장거리 로켓(미사일)까지 성공적으로 발사하자 사드 배치 방안에 대한 공식 협의를 시작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본토 방어에 대해선 "우리가 몇 년 전부터 지상요격시스템의 숫자와 능력을 증강해 온 것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미국에 도달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현재 지상 요격시스템을 30개에서 44개로 늘리고, 또 '킬비클'(미사일 요격체)의 성능을 개선하는 동시에 레이더를 추가로 탑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터 장관은 이어 오늘 밤 당장 전투가 벌어져도 승리할 수 있다는 '파이트 투나잇'(Fight Tonight)의 정신을 거론하면서 "한국에 대한 방위 공약은 매우 중요하고 굳건하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

핫이슈